-
-
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 살아갈 날들을 위한 좋은 마음가짐에 관하여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20년 10월
평점 :
살아갈 날들을 위한 좋은 마음가짐에 관하여 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삶은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살아가면서 더 많이 느끼게 되어 가는 것 같네요. 혼자 살아갈때는 그래도 내가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나오곤 했는데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생각해 보면 내가 원하는데로 되는게 적어지고 있는 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하기란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어렷을적부터 의무감에 책임감에 그렇게 달려온 시간이 길어서 그런거겠죠. 또 남이 내주어서 하는 숙제를 잘하는 것이 어렷을적에 볼때는 능력으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보여주기식 인생을 살아왔습니다. 그렇게 살아가는 중에도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며 살아야 합니다.
인생의 깨달음
세상 만물에서 무엇을 배우고 받아들일지는 각자의 몫이겠습니다만
이 책이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들을 외면하지 않고
소중한 것들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 머리말 中
행복한 삶의 가장 기본 조건은 가족이 무탈하다는 안도감과 꾸준히 할수 있는일, 취미, 마음의 여유일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성공, 재산, 명예 이것은 필요한 부분이지만 약이 됨과 동시에 독이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나 이외에 보이는 것들에 많은 것을 두고 살아가지 않나 생각해 보게 됩니다. 남들이 좋은 집에서 살거나 좋은 차를 타면 부러워 하면서 말이죠. 우리도 좋은 것으로 채워 넣으려 하지 않았나 그게 기준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가을이 오면 나무는 정성껏 기른 잎들을 모두 버립니다.
그렇게 겨울의 추위를 견디며 새로운 꽃눈을 준비하지요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피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입장을 바꾸어 생각함으로서 남을 이해할수 있고 배려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주위의 사람들이 내게 다가오기 쉽게 할수도 있고요.자신이 손해 보지 않으려는 마음은 누구나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주위의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가질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생의 깨달음이라 나이 40이 넘었어도 아직 인생의 깨달음에는 거리가 먼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급하게만 살아왔던것 같고 뒤도 돌아보고 주변도 둘러보는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