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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는 어떻게 파괴적 혁신의 상징이 되었나?
이호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유튜브와 함께 떠오르고 있는 영상의 강자하면 단연코 넷플릭스 이다. 옛날 비디오 대여점에서 비디오를 빌려다 볼때가 엊그제 같은데 요즘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비디오 대여점에 가지 않아도 내가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를 골라서 볼수 있다. 참 편리한 세상이 되었다.
넷플릭스는 처음부터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 아니였다. 넷플릭스도 처음에는 DVD 대여 및 판매로 시작하였다. 우편을 통해 DVD 배달을 하고 우편을 통해 반납을 받았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하려면 환경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지방까지 배송을 할때 고속도로가 깔려있어야 원할한 배송이 가능하듯 대용량의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대용량 전송이 가능한 인터넷 망이 갖춰져야 한다.
인터넷 망 기술이 발달해서 이제는 5G 시대에 돌입했다. 그러면서 세상의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스트리밍 서비스도 가능해지고 무엇이든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업로드 하고 이런것 들이 가능해 지면서 유튜브, 넷플릭스 같은 영상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기업들이 뜨기 시작했다.
NETFLIX 추천
넷플릭스가 이룬 성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다른 산업이나 기업의 성장 추진을 위해서도
좋은 참고가 되리라 믿는다.
— 머리말 中
이외에도 AI를 적용함으로써 회원이 즐겨보는 분류의 작품들을 AI가 골라서 소개를 시켜준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좋은 작품들을 추천함으로써 회원은 따로 알아보지 않아도 본인 취향에 맞는 작품을 선택할수 있게 된다. AI를 이렇게 적용해서 활용할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실제 넷플릭스를 이용해서 보면서 추천작들이 계속 바뀌고 있음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AI는 어느곳에 적용하느냐에 따라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 할것 같다.
어떤 산업에서건 AI를 통해 기존에 하지 못했던 업무 효율화를 꾀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넷플릭스의 파괴적 혁신 사례
1. VHS카세트 테이프의 DVD 대체와 최고의 물류시스템 구축
2.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매장 대체
3. DVD 를 스트리밍 서비스로 대체
4. 자체 콘텐츠 제작으로 스튜디오 제작사의 라이센싱 대체
— 프롤로그 中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DVD 판매 사업을 접을 생각을 한다는 것 정말 대여가 앞으로의 주 산업이 될거라는 예상 없이는 실천하기 힘들것이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판매사업을 접었다. 미래를 내다본 것일까? 선택과 집중이라는 표현이 정말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선택하고 집중하기 위해 판매사업을 접을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지금의 넷플릭스를 만들기까지 다양한 산업의 부분에서 충족되어야 할 것들이 필요했다. DVD 대여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 물류시스템이 필요했고 스트리밍 으로 전환하면서 스트리밍을 끊기지 않고 원할하게 진행될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기술이 필요했다. 이러한 것들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지금처럼 끊김 없는 영상을 제공할수 있는 넷플릭스가 되었다고 할수 있다.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오리지널 영상도 선보이면서 콘텐츠 제작 업체로도 주가를 올리고 있다. 해외 공룡기업들을 보면 정말 배울점들이 많은 것 같다. 넷플릭스도 배워야 할 기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