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에버 데이 원 - 위기 때 더 강한 아마존 초격차 시스템
램 차란.줄리아 양 지음, 고영훈 옮김, 박남규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아마존. 미국의 공룡기업이다. 처음에는 클라우드 산업으로 시작해서 그 기반으로 쇼핑몰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국내와 가격 비교를 통해 아마존으로 구입하는 상품들도 꽤 있다. 가전제품이 대표적일 것이다. 국내와 비교했을 때 가격차이가 크기 때문에 배송료를 조금 더 내더라도 아마존에서 주문하는 고객들이 있다.


​지금의 아마존이 있기까지 어떻게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실행해 왔는지 이 책을 통해 아마존의 경영기법을 배울수 있을것이다.


아마존의 6가지의 경영원칙을 소개한다.


아마존


아마존의 경영관리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당신의 회사에 가장 적합한 경영방식을 찾고 새로운 영감을 주길 바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배운 바를 다양한 방식으로 당신 회사와 연결 시켜 보면, 본인이 아예 생각하지도 못했던 아주 실용적이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이다..

— 머리말 中


1. 고객집착 비지니스 모델. 집착이라 표현할 정도로 고객 중심 경영을 강조한다.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생태계, 인프라 의 정의를 새롭게 하였다. 규모가 크니 기존의 방법론 대신에 새롭게 쓴다는 표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2. 지속적으로 인재의 기준치를 높여주는 인재풀. 아마존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상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정의하며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인재를 선발한다. 능력 기준치를 계속해서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뛰어난 인재들이 선발될수 밖에 없다.


​3. AI 기반 데이터 및 측정지표 시스템. 아마존은 일상적인 업무도 놓치지 않고 생산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사용하였다. 데이터 및 측정 지표 시스템이 세밀화되어 있어 부서간 경계, 복잡한 계층구조라는 어려운 부분을 뛰어 넘은 것이다. 실시간 데이터 생성을 추적하기 위해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고 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계층구조를 줄일수 있었다고 한다.


4. 획기적인 기계 발명. 아마존은 계속 발명하고 계속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발명의 속도도 가속화 하고 있다. 이것이 아마존의 원동력이 된 것이다.


​5. 신속, 탁월한 의사결정. 분명한 원칙. 독특하게 설계된 의사결정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오류를 줄이고 일관성을 지킬수 있었다. 직원들은 의사결정의 문제로 부터 벗어날수 있다.


​6. 영원한 DAY 1 문화. 규모가 커지면 민첩성을 잃기 마련이다. 아마존은 Forever Day1 조직문화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규모, 확장성, 속도, 민첩성, 혁신 을 더해 Forever Day 1 조직이 되기위해 노력을 끊임없이 한다.


​아마존이 왜 지금의 아마존이 될수 밖에 없었나에 대한 해답이 담겨 있는 책이다. 회사원은 읽어보면 분명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끊임없는 혁신과 Forever Day 1 이 되려는 끊임없는 노력. 이것이 아마존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