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최영호 지음 / 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류 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다. 택배가 활성화 되고 새벽배송 등의 서비스들이 하나둘씩 나오면서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안전하게 고객에게 배달하느냐를 보는 고객들이 생겨났다. 쿠팡의 경우 저녁 12시 전에만 주문하면 새벽에 받아볼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물류를 모르는 일반인들이 물류에 대해 얼마나 알수 있을까? 물류의 기본 개념에서 부터 실전 응용까지 설명한 책이다. 총 1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물건의 흐름을 물류라고 하며 생산과 소비의 물자 연결 활동으로 이해할수 있다.


물류서비스 향상과 물류 비용 절감은 유통의 발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물류 시스템을 어떻게 개선 해야 할지가 항상 숙제일 것이다. 물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순이익과 매출이 변동 될수 있기 때문이다.


물류 시스템


우리의 삶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물류 활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물류는 범위가 광범위 하다

그러므로 물류란 한편으론 가볍게 넘길 수 있을 정도로

그 정체가 모호하다고도 할 수 있겠다.

그로인해 각 기업에서 물류를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다가 기업경영에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는 상황을 흔치않게 보게 된다.

— 머리말 中



물류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시작한 아마존을 보면 미국의 가장 큰 쇼핑몰로 변신하였다.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것도 있지만 다양하고 많은 제품을 관리한 물류 센터 부분도 큰 몫을 차지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류센터는 쿠팡이나 대한통운 정도라고 생각한다.


물류가 중요해 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원가 절감으로 이익실현의 한계가 도래되었고 고객요구의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글로벌화로 국제 물류 범위가 확대되며, 물류관리가 경영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물류의 중요성


물류에는 5대 기능이 있다.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처리 기능이다. 그중 정보처리 기능은 물류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데이터의 정보 처리 활동을 의미한다. 과거 소모품 판매 회사에서 근무할때에 상품별로 재고가 맞지 않아서 매번 재고조사를 했던 기억이 난다. 요즘의 물류 시스템에서는 보다 정확한 재고관리를 시스템을 통해서 할 것이라 생각한다.


​물류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일반인도 볼수 있을 정도로 잘 짜여진 구성이다. 저자가 물류 산업에서만 수년간의 노하우를 녹여 만든 책이라 그런것 같다. 대학 교재로 사용해도 무방한 느낌을 받았다. 물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물류에 관심있는 사람이 본다면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