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 언택트(Untact) 시대를 위한 마케팅 실무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은 마케팅도 바꾸어 놓았다. 스마트폰과 SNS 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어디를 이동하거나 할때에 스마트폰을 보게 된다. 예전에 TV 에서 접했던 광고를 하루 종일 접하는 환경으로 바뀐 것이다. TV 광고에서 유튜브 광고로 전환되어 가는 시기이다. 앞으로는 유튜브 광고에 더 광고비를 많이 들이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리테일 산업에도 영향을 많이 끼치게 되었다. 대형 마트, 백화점등의 매출이 감소하게 되었다. 집에서 편리하게 상품을 주문하면 집으로 배달까지 해주기 때문에 마트나 백화점에 가서 직접 돌아다니지 않아도 되는 환경이 되었다.


네이버는 검색 사이트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할때도 네이버에서 하게 된다. 가격 비교등을 해주기 때문이다. 네이버 모바일의 경우 검색이 70% 가 넘는다고 한다.


DIGITAL MARKETING

현장에서 매일매일 맞닥뜨리는

제일 큰 아쉬움은 이론과 실무의 간극이다.

이론에 치우친 사람은 현장에서 적용이 힘든 개념적인 이야기만 하고,

실무에 치우친 사람은 자신의 업무를 체계화시키는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종종 보게 된다.

내가 이론과 실무의 중간점을 강조하는 이유다.

— 프롤로그 中


검색엔진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는 것이 마케팅의 출발이다. 키워드가 중요시 되는데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느냐를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고 할수 있다. 소비자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고 시기별로 어떤 키워드로 많이 검색하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상품들을 준비한다면 마케팅은 성공이라고 할수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 운영에도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수 있는 키워드를 많이 갖고 있을수록 그 블로그에는 방문자가 많아지는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을 활용한 마케팅도 눈여겨 봐야 한다. 네이버와 페이스북은 각각 형태가 조금씩 다르다. 페이스북 광고는 세분화된 타킷팅을 제공한다고 한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에 따라 세분화된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그런 관점에서 보면 검색어 위주의 광고만이 가능한 것이라고 볼수 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관련 광고들이 올라오게 되는데 글과 연관성이 좀 떨어지는 것을 느낀적이 많다.


이 책은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내가 마케팅 분야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건 아니지만 디지털 사회에서 마케팅은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전반적인 부분을 알수 있으며 이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무분야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