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법칙 - 십 대와 싸우지 않고 소통하는 기
손병일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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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될 나이가 되니 자기 생각과 주장이 많아 지면서 소통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지게 되는 것 같다. 내가 소통 전문가도 아니지만 뭐만 했다하면 삐지고 토라지는 모습을 볼때마다 내가 잘못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될때도 많이 있다. 보수적인 면은 있다고 생각하지만 말을 안 듣고 억지를 부릴때는 정말 힘이 드는 것 같다.


​내가 가장 가까운 사람으로 부터 꾸준히 듣는 소리가 감정을 읽지 못한다는 소리이다. 감정을 이해하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떨까 라고 생각해야 하는데 나라면 전혀 그런 상황에 그렇게 행동하거나 생각하지 않게 되니 내 입장에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아이와의 소통이 어려운 것도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데서 비롯된다.


회복 탄력성이 높으면 실패도 긍정적으로 이겨낸다고 하는데 이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고 한다. 학대받은 아이는 회복 탄력성이 낮다고 한다. 이는 감사하기를 통해서 회복할수 있는데 하루에 5번 감사하기가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의식적으로 아주 조그만 것이라도 감사의 제목을 찾아 의미를 부여하고 감사하다보면 습관이 되고 회복탄력성도 좋아진다고 한다.


아이에게 감정이나 생각을 잘 말할수 있도록 돕는 것도 부모의 역할인것 같다. 무조건 억압한다고 해서 될 것이 아니라 아이의 감정을 이야기 할수 있도록 해서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그 다음에 적절한 훈육이 필요할 것이다.


아이의 감정, 아이의 욕구


첫번째로 할일은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아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들어주는 일입니다.


두번째로 할 일은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아이가 필요로 하는 욕구를 들어주는 일입니다


핵심은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입니다


— 들어가는 말 中


꾸준히 쌓아 올린 벽의 벽돌을 보았을때 잘못 놓여진 두장의 벽돌만 눈에 띄게 되고 의식하게 되는 것 같다. 아이를 바라 볼때에도 이와 같지 않은지 생각해 보게 된다. 많은 부분을 잘하지만 잘 못하는 한두가지의 행동 때문에 그것만 바라보고 있지는 않은지 그것 때문에 잘 쌓아올린 벽돌은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된다.


어른이라 할지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혼자서는 생각할수 없는 것을 책을 통해 배우기도 한다. 아이와 소통, 감정 읽기는 아이를 대하는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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