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프로덕트 오너
김성한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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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DUCT OWNER (이하 PO) 라는 단어를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서비스 총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것이다.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만큼 고객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고 서비스에 이상이 없는지 항상 모니터링 하며 개발자와 디자이너들과 협업을 해야 한다. 쿠팡의 가장 자랑할수 있는 서비스는 새벽(로켓)배송이다. 자정 전에 주문건은 다음날 7시가 되기 전에 배송 되는 정책이다. 얼마 이상의 구매를 할 경우 배송비도 무료다. 2~3일 걸려 택배가 도착하는게 당연하게 여겨졌는데 쿠팡이 그 시간을 엄청 단축시켜 버린 것이다.


"거물급 기업 인수자가 되려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MBA 졸업생들은 새로운 직업을 꿈에 그린다: 프로덕트 매니저(프로덕트 오너)다."


- 월스트리트 저널 -


많은 서비스들이 IT 를 떠나서는 구현 자체가 불가능 하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면 영상을 시청한 독자에게 비슷한 부류의 영상을 추첨함으로 더 많은 영상을 보도록 유도한다. 사람들이 추천하는 성향에 따라 영상들이 바뀌게 된다. 고객에게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더 알맞는 것인지에 대한 노력에 따라 고객이 볼수도 있고 안볼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모든 개발과 실험은 PO 같은 담당자가 책임을 지고 원칙을 정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PO 는 고객에게 집착해야 한다. 고객에게 집착해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해야 하고 고객에게 집착하는 사고 방식을 동료 직원에게 전파 해야 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큰 감동을 줄수 있는지 동료에게 설명하는 것도 PO 의 역할이라고 한다. 


이 모든 서비스는 프로덕트, 프로덕트 오너는 서비스를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이다


PO 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은 학력 및 전공, 업무 경험, 성향 및 능력이다. 이중에서 저자는 성향 및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한다. 이성적으로 수치화 해야 하고, 논리적이 사고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다양한 정보를 보고 결과로 도출해 낼수 있는 분석력도 필요하다. 우선순위를 정할수 있어야 하고 여러 직무를 담당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의 목적을 부여하고 정리해 줄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다.



뭐든지 잘할수 있는 멀티 인재에 결단력도 필요하다. 다방면에 박식해야 하고 디자인 감각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PO 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지만 많은 서비스 들이 생겨나고 있는 요즘 기업으로부터 많이 찾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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