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고리즘 첫걸음 -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알고리즘
양성봉 지음 / 생능 / 2020년 1월
평점 :
알고리즘에 관한 책이다. 알고리즘은 정해진 절차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것 같다. 여러 숫자를 정렬해 주는 건 정렬 알고리즘, 네비에서 최단경로를 알려주는건 최단경로 알고리즘이다. 이처럼 어떤 절차로 인해서 결과를 도출해 내게 되는데 정해진 절차에 해당하는 것이 알고리즘이다. IT를 하는 사람 아니 코딩을 하는 사람은 알고리즘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알고리즘의 내용을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이해가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약 30개 주제를 가지고 풀어가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챕터 중간마다 연습문제로 풀어볼수 있도록 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가볍게 풀어보는 것으로 시작해서 나누어 풀이하는 알고리즘, 작은 것들부터 풀이하는 알고리즘, 작은 것들부터 풀이하는 알고리즘, 되돌아 가며 풀이하는 알고리즘, 마지막 Part 는 정렬 알고리즘에 대해 나와 있다. 정렬 알고리즘에는 버블정렬, 칵테일 정렬, 삽입정렬, 카드 정렬, 팬케이크 정렬 등의 알고리즘 있다.
기존에는 코딩으로 알고리즘을 익혀왔는데 책을 통해 그림으로 알고리즘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어떤 절차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것을 배우는 시간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에 한층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의 모든 것이 알고리즘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해낼수는 없다. 감정이나 기계적인 계산을 통해 값을 알수 없는 것들도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알고리즘에는 정답만 도출하는 알고리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랜덤 알고리즘 처럼 임의의 항목을 선택하는 것도 존재한다.
알고리즘에 대해 알수 있는 책이며 쉽게 접근할수 있지만 가볍게만 볼수 있는 책도 아니다. 천천히 생각하면서 읽기에 적당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