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하기 참 어렵네요 - 사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51문 51답
윤상필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사장님을 위한 책이다. 노무, 세무, 획, 경영관리, 법인사업자, 리스크 관리, 시스템, 내부역량 관리, 비즈니스 사이트 분야 별로 Q&A 로 쓰여져 있다. 저자가 경영컨설팅 자문을 10년 넘게 하며 1,500 명이 넘는 경영자들을 만나 정리한 질문과 답변이다.



직원이 한명이여도 근로계약서는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는 것으로 Q&A 가 시작된다. 상세한 지식 BOX 에는 근로계약서 관련 법령을 알려주고 있다. 주휴수당 계산하는 방법, 직원 급여 임금대장 구성방법, 상시 근로자 5인 미만과 5인 이상 근로기준법상의 차이 등 중소기업 경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놓치기 쉬운 것들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Q&A 방식이라 더 보기에 편하고 이해하기도 쉬운것 같다.



5인 이상 사업장은 한달에 하루의 연차를 주어야 하고 2년차가 되면 15일의 연차가 추가로 발생된다고 한다. 이런것들이 근로기준법에 명시되어 있었던 것이다. 1달 이상 일하는 근로자는 4대 보험 의무가입 대상자라고 한다.



퇴직금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가 되는데 근로자는 퇴직금을 받는 입장이지만 경영자는 퇴직금이 나가는 비용이다. 입장차이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DB형 DC형 IRP 형 등 종류가 많은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어떻게 구분되는지 평소에도 궁금했는데 개인사업자는 소유과 경영이 일치되는 것이고 법인 사업자는 소유자와 운영자가 분리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라 한다.



세무관련해서도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매출규모가 적을때는 간이과세자로 매출이 높아지면 일반과세자로 변경하는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누진세율을 낮추는 방법, 연구소를 통해 세액공제 받는 방법등 많은 컨설팅 노하우가 이 책에 담겨있다.



컨설팅을 하면서 쌓여진 노하우이기 때문에 중소기업 경영자가 회사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사항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