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투자 인사이트
김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평점 :
부동산 투자에 대한 책이다. 보통 부동산 투자책은 지역 위주로 설명을 하거나 호재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호재가 있어야 그 지역의 아파트들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다른 책들과 다르게 이론부터 다루고 있다. 공급과 수요 등의 통계 통해서 지역을 분석하는데에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시장의 움직임을 억누르려는 시도가 많이 보인다. 계속해서 정상적이지 않게 서울과 수도권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막으려 부동산 정책을 계속 내놓고 그러함에도 상승곡선은 쉽사리 잡히지 않았다. 9.13 대책에 민간 분양가 상한제 카드까지 이전 정부에서 썼던 정책보다 더 강력한 정책으로 부동산 가격 잡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책에서는 금융규제를 통한 수요 억제라는 단기적인 해결책 보다는 금융 규제 + 공급 정책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공급이 완성되는 기간동안은 투자 수요를 억제하여 공급을 완성시켜 수요를 공급으로 전환하는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단기적인 해결책 만으로는 주거라는 본질은 해결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를 발표했고 3기 신도시의 공급으로 서울과 수도권의 수요가 분산될지는 아직 확실하치 않은것 같다. 3기 신도시의 위치가 분산시키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공급없는 정책은 시장을 이길수 없다는 말도 맞는 이야기 이지만 위치가 어느곳이냐에 따라 공급의 영향이 미쳐지는것 같다.
유튜브에도 검색해보면 수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있으며 저마다 근거를 가지고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각자 내용은 다르다. 그만큼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앞을 예측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이 책은 부동산을 오랫동안 해오신 전문가가 부동산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참고해야하는 데이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조금 더 쉽게 써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