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적 분석 모르고 절대 주식투자 하지 마라
잭 슈웨거 지음, 이은주 옮김 / 이레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선물과 헤지펀드 투자로 유명한 잭 슈웨거의 번역본 책이다. 기술적 분석은 차트를 보고 분석을 해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주가가 변동할지를 예상하는 기법이다. 저자가 서문에 건축 설계도가 아니라 건축에 필요한 도구나 연장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했다. 설계를 어떻게 하고 어떻게 건축할지는 오로지 독자의 몫이라고 한다. 연장을 다루려면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그 메뉴얼만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다.
개미 투자자들은 아무래도 기관투자자보다 기업에 대한 정보가 적을수 밖에 없다. 그래서 주식정보를 제공하는 회사에 많이 가입하는 편이다. 나도 3번이나 정보를 제공받아서 주식에 도전해 봤지만 전부다 실패했다. 수익을 얻기는 커녕 회원비 명목으로 돈만 빼앗겼다. 상황이 이렇게 되다보니 나도 주식을 분석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4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1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있는데 기본적 분석은 주가 수익률, 주가순자산비율등 경제관련 주요 지표와 각종 통계자료를 이용해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은 가격이 움직이는 패턴을 분석해 유리한 투자시점을 포착하는 것이다. 어느것이 투자의 정답이라고 얘기할수는 없다. 각자가 선택할 일이다.
차트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다. 봉차트, 막대차트, 종가차트, P&F차트 등이 있다. 가격 추세를 확인하느 것이 차트분석의 가장 기본이다. 추세선, 박스권, 지지 및 저항 등의 처음 보는 용어가 나오고 설명하고 있다. 차트를 보고 패턴을 분석해서 앞으로의 예상 경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용어를 처음 접하는 거라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차트를 잘 분석해서 수익을 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