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네트워커 - 네트워크 사업 제대로 알아보기, 시작하기, 해내기!
곽미송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책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검색해보면 1위는 한국 암웨이이다. 예전에는 다단계라고도 표현되었었다. 저자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시작했지만 희망하던 경제적 자유는 얻지 못했고 계속 구입해야 하는 상품들 때문에 마이너스 매출인 상황이였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고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다. 온라인의 접목이였다. 세상이 바뀌면서 온라인으로 할수 있는게 많아졌고 오프라인과는 다른 시장이 온라인에서 열려 있었던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났듯이 마케팅 분야도 온라인을 빼고는 이야기 할수 없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디지털 노마드도 온라인 환경에서 시작된다. 4차 산업혁명은 은행의 행원수도 감축시켜 놓았다고 한다. 전산화가 잘 이루어져 보다 적은 규모의 인원으로도 이전보다 잘 수행할수 있다고 한다.
온라인이여서 오프라인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온라인에서 개인과 개인은 아무런 신뢰관곅 구축되어 있지 않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제품의 성격과 특징을 쉽게 전달하고 품질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려 문화적으로 중요성을 가지는 상징체계가 브랜드 인 것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다르다. 오프라인은 니즈가 있는 소비자가 매장을 찾아오기만을 기다리지만 온라인은 니즈가 있는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자기 분야에서 본인만큼 전문적으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마케팅은 대표가 붙잡고 있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런 네트워커들을 위한 공간으로 한네협(한국네트워커협회)을 만들었다고 한다.
온라인 마케팅 역시 사람과 사람의 대면이다. 사람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한계가 있게 된다고 한다. 저자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10년 넘게 하면서 산전수전 겪으면서 1%에 들어가게 되었다. 내일은 오지 않고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돈은 쫓아가는 것이 아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감사함이다. 이 세가지를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4차 산업혁명의 네트워크 마케팅은 어떤 모습으로 바뀌어갈지 궁금하다. 계속 빠른 속도로 진화되기 때문에 계속 개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