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들 - 핀란드를 게임 강국으로 만든
꼰쓰따 끌레메띠.하로 그뢴베리 지음, 이현석 외 옮김, 조광현 감수 / 터닝포인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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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교육이다. 교육 정책이 우리나라와는 다르고 강압적이 아닌 자율적으로 학습한다고 알고 있다. 내가 자세히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크지 않은 나라에서 게임 강국으로 만든 게임 기획자들이 많이 나왔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앵그리버드 역시 핀란드 게임 기획자 작품이라고 한다. 캐릭터들이 재미있게 생겼고 게임 동작도 단순 하다. 지금도 많이 하고 있는 게임인지는 모르겠다. 게임을 안한지가 꽤 되어서 잘 모르겠다. 게임을 좋아하지만 할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서 많이 못하고 있어서 앵그리버드 말고는 다른 기획자가 만든 게임들은 잘 모르겠다.



앵그리버드는 계속해서 새로운 게임들을 만들었다. 기획자들은 확실히 게임을 많이 경험해 본다. 기획력부터 게임을 좋아할 만한 요소가 대중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인기를 끌게 되는 것 같다. 복잡한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쉽고 단순한 게임을 하게 된다. 어느 분야에서든 이를 갈고 도전하고 약간의 공포감을 느끼는 쪽이 좋다고 한다. 



게임의 군더더기를 없애야 가독성이 좋아지며 간결한 해결책이 최고라고 이야기 한다. 기획자라고 해서 기획만 알아서는 안되고 시스템을 아는것이 기획에도 도움이 된다.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코딩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직접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게임을 봐라봐야 한다. 자기가 만든 게임을 그렇게 보기가 쉽진 않겠지만 말이다.


사람이 가지고 놀수 있는 장난감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앵그리버드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캐릭터들도 장난감처럼 귀엽고 움직임이 단순한 형태인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게임 기획자는 엔지니어의 시각과 예술가의 시각을 결합하는 것이다. 엔지니어쪽 지식도 알고 있어야 하고 예술가처럼 표현함으로 대중에게 눈길을 끌기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핀란드의 어렷을적부터 받은 교육이 그런 예술가적 시각을 풍성하게 해줘서 창의성을 키우고 엔지니어 부분도 채워서 게임 기획자들을 만드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게임 기획을 꿈꾸거나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보면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GTX 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데 과연 GTX 가 개통되면 경기도권이 서울 시세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 30분 이하로 출근 시간이 단축된다면 경기도의 시세가 많이 올라갈 거라 생각했는데 속도가 빨라서 이동이 빠르다고 해서 전체 출퇴근 시간이 준다고 생각했던게 착오였다. 지하철처럼 지하에 뚫리게 되면 탑승까지 내려가는 시간이 있을텐데 지하철 밑에 더 깊이 파서 GTX 철로가 설치되기 때문에 탑승하기까지의 시간이 더 오래 걸릴수 밖에 없다고 한다. 게다가 간간히 나오는 GTX 요금도 저렴하지 않을거라고 한다. 이런 것들도 고려해야할 요소인것 같다.



지금의 강남에 투자한다면 수익이 많이 나진 않을것 같다. 오름폭이 크지 않을거란 생각 때문이다. 앞으로 강남처럼 될수 있는 곳에 투자한다면 가성비가 더 나은 것이다. 저자가 책을 내고 제2 강남이 될 것이라고 얘기한 지역은 사람들이 많이 붐비게 되어 상승하게 될것 같다. 당장 오르진 않겠지만 말이다. 저자가 하고 있는 채널도 보고 참고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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