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 가이드
김종식.박민재.양경란 지음 / 지식플랫폼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과 기업의 변화에 관한 책이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기업도 살아남으려면 디지털이 없으면 안되게 생태계가 변화되고 있다. 전혀 상관 없을것 같은 정유 회사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해서 가공하여 활용함으로 4년만에 직원의 40%을 줄이고도 생산량은 450% 향상되었다고 한다. 디지털을 도입하여 오늘날의 스타벅스가 있게 되었다고 한다. 사람이 일할 것을 기계로 디지털로 대체되고 있다. 앞으로 대체될 직업군에 전문직군인 회계사, 세무사도 포함되어 있다. 똑같은 것을 반복하는 업무는 디지털로 대체되고 창의성을 요하는 업무는 사람이 계속 할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 디지털화하여 적용하고 있는 회사의 사례를 들고 비즈니스 분석을 표를 통해 함으로써 기존의 제조업과의 비교를 한눈에 할수 있다. 휴라는 디지털 전구를 개발한 필립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개별 맞춤형 모터사이클 할리 데이비드슨. 클라우드 기반 산업 애플리케이션과 분석기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GE 항공 사업부. 농업 생산자가 생산 데이터, 장비정보, 농장 운영관리를 최적화한 존 디어. 센서를 통해 공기압, 외부온도, 차 속력과 위치를 모아타이어를 관리하는 미쉐린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에 넣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는 부분을 한눈에 볼수 있었다. 고수익의 비결은 차별화라고 한다. 남들이 하지 않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고수익을 창출할수 있는 것이다.
과거 역사를 통해 트랜스포메이션을 다시 본다. 몽골의 전쟁 기술과 혁신,명나라의 정화선단등을 통해 그 당시 트랜스포메이션을 돌아보았다. 우리나라의 조선시대 과학 기술도 트랜스포매이션에서 빠질수 없다.
4차 산업혁명은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 준다. 미국, 독일, 일본, 중국강대국들과 우리 정부의 현주소의 사례와 전략도 보았다.
앞으로 IT 는 기업에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이다. 인재도 IT분야를 더 많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것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것도 디지털이 될것이다. 기업의 사례와 강대국 나라별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이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 큰 그림에서 볼수 있는 눈을 키워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