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인생 역전 - 당신은 왜 아직도 유튜버가 아닌가?
김용주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가 핫하다. 초등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희망하는 직업중 1위가 크리에이터라고 한다. 그만큼 유튜브 산업은 어린아이들에게 선망하는 산업이 되었다. 10대, 20대, 30대 중에 10대가 유튜브를 가장 많이 시청한다. 초등학생들이 재밌어 하고 즐거워하는 분야를 제일 잘 아는 것이 초등학생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로 인생역전 책에는 인기 유튜버 16명이 지금까지 이뤄놓은 업적(?)을 소개하고 있다. 분야도 다양하고 하고 있는 일들도 제각각 다르다. 집과 차를 살수 있을정도로 수익을 얻은 유튜버도 있다. 젊은 세대일수록 유튜브 컨텐츠에 집중하고 있고 그 젋은 세대가 20대가 되고 30대가 되었을때 유튜브는 더 거대해질수 밖에 없을 것이다.

베트남어를 전공해서 베트남어로 방송하는 유튜버도 있다. 함부로 범접(?) 할수 없는 콘텐츠가 된 것이다. 워낙 인기가 많아지니 너도 나도 유튜브 방송을 한다. 그러다보니 블루오션 분야를 찾기가 어려워 진 부분도 있다. 내가 유튜브 방송을 한다면 무엇을 할수 있을까? IT? 말고는 별로 잘 할수 있는게 없는 것 같다. 내가 보는 유튜브 방송은 주로 부동산이나 IT기기, 인테리어 부분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 것이라 정보로써 신뢰할수 있었다. 어느날 부동산 관련 방송을 보는데 완전 엉터리 방송을 했다. 잘 알아보지도 않고 그냥 그 지역에 와서 자기 생각대로 방송을 하는 것을 보고 어처구니가 없었다. 부동산에 부자도 모르는 사람이 이렇게 방송을 하네요 라고 덧글도 남겨놓았다. 어그로 마케팅이라고 해서 더 인기를 끌려고 하는 방송도 일부러 한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시청자는 잘못된 정보라고 보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의 단점이 되기도 하는 것 같다. 진심으로 이런 어그로짓을 하는 사람은 유튜브에 없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도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남들이 하지 않는 분야를 발굴해서 그것을 1인 방송으로 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다양한 사람들의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 슬럼프 대처방법등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알수 있어서 나같이 유튜브 초보자들에게 아하~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인것 같다.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거나 시청자가 많지 않아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답이 될수도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