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를 위한 진로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권희린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기 아이들의 진로상담 16년차의 권희린 샘이 들려주는 진로 수업! 정말 어른으로써 들려주고 싶은 진로 이야기들을 쏙쏙 담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읽어 보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어른들의 조언이 아이들에게는 잔소리로 느껴지는 시기라 그런지 진로 코치는 쉽지가 않아요. 막막하게만 느껴지는 진로 찾기에서 아이들은 오늘도 고민하고 또 고민을 하고 있을텐데요. 그런 아이들에게 진로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라 꼭 읽어 보기를 추천해요.








입시만을 위해 달려가는 아이들에게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진로의 막막함이 조금은 덜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드는데요. 대학입시와 취업을 향해 앞만 보고 달려 가는 것은 이제 그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 그리고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살펴 보면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현장에서 아이들의 진로 상담을 오랫동안 해 오신 샘이라 그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진로에 대한 조언을 해주고 있는데 어쩜 이리도 부모가 해주고 싶은 말을 쏙쏙 담아는지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자신의 진로 찾기에 대한 막막함에 조금씩 길이 보이기 시작하지 않을까 싶어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자신의 길을 가는 아이들이 많아지길 바래봅니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직업에 대한 이야기로 먼저 시작을 하네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의 현실을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로 인해 새롭게 생기는 직업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요. 로봇이 많은 직업을 대체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바로 창의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공부보다 잘 노는 것이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협업 능력, 자기 주도 학습 능력, 공감 및 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변해가는 세상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 역량을 키운다면 자신이 그리는 인생을 차곡차곡 채워 나갈 수 있지 싶어요.








진로 선택의 가장 큰 힌트는 바로 자신의 가치관! 내가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가 가치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요. 직업 가치관과 관련 직업을 살펴 보면서 자신의 직업 가치관을 정확히 따져 보고, 어떤 부분에 가치를 두고 어떤 일을 선호하는지 점검하는 게 필요하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로 선택지를 늘리는 것 그리고 꺽이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연결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것이 현실에서는 쉽지 않잖아요. 하지만 그것을 위해 자신의 관심사를 마인드맵으로 적어보고 구체화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 책을 읽다 보면 어른들이 자주 하는 조언의 말들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진심 어린 마음을 담아 많은 경험을 가진 인생의 선배로서 그리고 지도했던 아이들의 사례를 들어 힘이 되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제대로 시작도 하지 않고 포기하거나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 그리고 자신의 길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은 위로와 길잡이가 되어 줄꺼라 믿어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이 빠를 수도 느릴 수도 있지만 저마다의 속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계속해서 가져 보도록 해요. 자신을 믿고 자신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은 꼭꼭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고 꾸준하게 자신의 인생 폴더를 채워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부모 세대의 진로 선택과는 확연히 다른 지금의 진로 선택! 무엇이 다른지 그리고 어떻게 지금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어서 청소년들의 진로 찾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하였습니다. -


#협찬 #청소년 #진로수업 #사춘기를위한진로수업 #리뷰어스클럽 #권희린 #생각학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