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경제학 - 개념부터 시장의 흐름까지 쏙쏙 이해되는 경제 공부 쓸모 있는 공부 1
석혜원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좋은 선택을 하려면 경제를 잘 알아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낯선 용어들과 개념들이 많아서 그런지 선뜻 관심 갖기 어려운데요. 그래도 다양한 경제 지식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으니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은 어쩌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철학의 한 분야였던 경제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 잡게 한 앨프리드 마셜은 '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했다고 해요. 그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경제학 공부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경제 현상을 이해하게 된다면 기분이 좋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되는데요. 쉽고 재밌게 경제학 이론을 만나 볼 수 있는 경제학 도서를 읽어 보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당시 벌어졌던 경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경제학자들의 경제학 이론을 만나 볼 수 있어요. 경제 현상에 따라 달라지는 경제학 이론을 살펴 보는 재미가 있는데요. 시간에 흐름에 따라 그리고 당시 경제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경제학 철학과 기본 원리가 다르다는 것이 무척 흥미롭기도 했답니다. 경제학에는 딱 정답이 없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고요. 서로 상반된 주장을 펼치는 경제학자들의 경제 논리를 통해 좀 더 좋은 해결 방법을 찾으며 당시 경제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모습이 흥미로웠어요. 또한 인터넷 기사나 뉴스 등에서 만나게 되는 경제 용어들이나 개념을 책에서 만나게 되니 재밌기도 하고 좀더 완벽하게 용어의 뜻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를 시작으로 과시적인 소비가 일어나면 비쌀수록 더 잘 팔리는 현상인 베블런 효과를 주장한 소스타인 베블런, 정부는 경제 활동에 간섭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존 메이너드 케인스, 계란을 한 바구니 담지 말라는 포트폴리오 이론의 제임스 토빈 등 다양한 경제학자들의 경제 이론을 만나 볼 수 있어요. 더 자세히 알아보자 에서는 자원의 희소성,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실패 등 더 알아두면 좋을 경제 개념들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경제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경제학자의 일러스트와 함께 핵심 경제학 이론을 연관지어 기억할 수 있으니 좀 더 흥미롭게 경제학 공부를 할 수 있었네요.


삶에 꼭 필요한 경제 공부 더 늦기 전에 관심 가지며 경제 지식을 넓혀 가면 좋을텐데요. 다양한 경제학자들의 경제 이론을 만나 보며 경제 개념과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이제 막 경제학에 관심을 가지는 학생 그리고 경제현상에 흥미를 가지며 알아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읽어 보기를 추천드리는 책이랍니다.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항고 작성하였습니다. - 



#협찬 #경제학 #세상에서가장쓸모있는경제학 #경제학도서 #경제학공부 #리뷰어스클럽 #석혜원 #풀빛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