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체크 수학 중 1-1 (2024년용) - 개념부터 문제까지 DOUBLE CHECK 중등 체크체크 수학 (2024년)
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원물)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둘째가 벌써 중학교에 올라가게 되었네요. 초등 졸업하고 중학교 올라가는 겨울방학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기인 만큼 중학교 수학 공부 시작했어요. 천재교육 체크체크 수학 문제집과 함께 말이죠. 기본 개념부터 배워야 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중1 수학문제집인 것 같아 앞으로 꾸준하게 풀어 보려고 해요.







체크체크 수학은 3권으로 분리가 되는 구성이라 휴대하기에 좋답니다. 진도교재와 개념드릴 그리고 정답과 해설로 나눠 있어서 필요할 것만 쏙쏙 꺼내 활용하면 되는데요. 중학 수학 처음 배우는 아이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면 좋답니다. 공부하기 전에 QR코드 찍어 개념동영상 시청한다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중학교 1학년 1학기 수학은 소인수분해를 시작으로 정수와 유리수,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일차방정식, 좌표평면과 그래프를 배우게 되지요. 아이들이 초등과 중등의 수학 개념을 연결지어 이해하는 걸 많이 어려워하는데 계통 한번에 보기를 통해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지금 학습하는 내용 그리고 앞으로 학습할 내용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지어 이해하기를 바래봅니다. 초등을 시작으로 중등, 고등까지 쭉 수학 개념이 연결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지요.







소인수분해 개념을 배우다 보면 초등 고학년에 배웠던 약수, 배수의 개념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배웠던 개념을 되짚어 보면서 새로운 개념, 용어들을 차근차근 익혀 보도록 해요. 소수와 합성수라는 개념이 정리되어 있어서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또한 개념 더 알아보기 부분도 꼭꼭 챙겨 보면 팁을 얻을 수 있답니다.







위에서 배운 개념을 이해를 했는지 문제를 풀면서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개념만 잘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답을 찾을 수 있을텐데요. 처음 배우는 개념인 만큼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반복해서 문제를 풀면서 완벽하게 중학 수학 개념을 익혀 보는 연습을 해야겠네요.







소수와 합성수 개념이 이어 거듭제곱의 개념이 나오네요. 같은 수나 문자가 여러 번 곱해진 것을 간단히 나타낸 것을 거듭제곱이라고 하는데 밑과 지수의 개념도 함께 배워 봅니다. 개념 익히기 문제와 한번 더 확인 문제를 풀면서 거듭제곱이란 어떤 것인지 이해할 수 있답니다. 문제잽을 풀다 보면 중학교 1학년 수학 개념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단원 별로 꼭 알아야 할 개념들을 한 눈에 들어오도록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빠지는 부분 없이 개념을 익히도록 해야겠어요.








중학 수학 개념을 배우다 보면 용어 자체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기도 하고 문자가 함께 나오기에 아이들이 조금 헷갈려 하는 부분들이 있네요. 그럴수록 기본 용어들을 잘 익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둘째와 함께 중1수학문제집 체크체크 풀면서 약간의 기싸움을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조금씩 문제집 풀어 보고 있어요. 문제 풀다가 이해가 안 되면 바로 위의 개념 정리 부분을 다시 확인하고 문제를 풀어 봅니다.







개념 정리 부분과 개념 익히기 문제를 풀었다면 교과서 문제로 개념 체크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해요. 앞에서 배운 개념을 적용시켜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 보면서 반복해서 중학 수학 기본 개념을 학습해봅니다.






실력문제 속 유형 해결원리와 기출문제로 실력 체크 부분이예요. 유형 해결원리는 교과 시험에 나오는 실력문제 중 설명이 필요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 부분도 놓치지 말아야겠지요. 문제 해결 과정을 살펴보고 이해하면서 유사한 문제를 풀어 내는 힘을 길러 보아요.







중단원이 끝나는 부분에서는 필수 개념 정리가 되어 있어요.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해주고 있으니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보충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보아요.







처음에 체크체크 수학 문제집은 분리가 된다고 했잖아요. 처음에 진도교재를 풀어 개념을 정리하고 익힌 다음 기초 계산과 개념 이해 강화를 위한 교재로 개념드릴을 활용하면 된답니다.







개념드릴에서는 중요 개념들이 간략하게 제시되어 있고 관련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진도교재에서 배운 개념들을 잘 이해했는지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보면서 학습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쉬운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개념을 확실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시간이 되겠죠. 진도교재와 개념드릴을 번갈아 가면서 중학교 수학 개념 꾸준하게 공부해보도록 해요.







아이들이 혼자서도 정답을 맞출 수 있고 친절한 해설을 담고 있는 정답과 해설지도 잘 활용해야겠어요. 개념을 익히고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다지고 싶은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중학수학문제집 체크체크랍니다.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익히다 보면 중학교 수학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가오는 겨울방학동안 중1수학문제집 꾸준하게 풀어 봐야겠어요.



#천재맘서포터즈 #중1수학문제집 #중학수학문제집 #중등수학문제집 #중학교수학 #중1수학 #천재교육 #엄마표 #홈스쿨 #홈스쿨링 #홈스쿨교재 #수학문제집추천 #체크체크 #기본개념서 #체크체크수학 #예습문제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