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어휘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하는데요. 우리말의 개념어들은 한자어 구성이 대부분이기에 한자어의 속뜻을 알아야 하기에 더 그렇답니다. 개념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쓰임새를 알아야 문장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겠죠. 평상시 뜻을 모르거나 헷갈리는 사자성어 공부를 꾸준히 한다면 어휘력과 문해력 함께 다질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들어요.








이번에 만나 본 책은 사자성어를 배울 수 있는 책이랍니다. 고사성어의 재미있는 유래와 각 한자가 가지고 있는 속뜻을 풀어 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청소년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어른도 함께 공부하기 좋은 사자성어 책이니 거실에 비치해두고 자주 꺼내 보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사자성어를 표시해주고 있는데요. 알고 있는 사자성어가 많지 않은 걸 보니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아요.








책의 구성은 깔끔한데요. 우선 사자성어의 한자와 함께 뜻을 표시해주고 있어요. 또한 고사성어의 유래를 아래쪽에 담고 있어서 재밌게 읽어보고 연결지어 익힐 수 있답니다. 사자성어에 쓰이는 한자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한자 하나 하나가 가지고 있는 속뜻을 풀어 주고 있어 사자성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지요. 키워드로 배우는 사자성어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주제와 관련된 사자성어를 소개하고 있어 보다 다양한 사자성어를 배우고 응용할 수 있겠네요.








마지막 부분에는 사자성어를 따라 써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한자 쓰기 공부도 할 수 있네요. 위에서 배운 사자성어를 일상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예문을 제시하고 있으니 꼭꼭 응용하는 연습해야겠어요.








정중지와..우리가 알고 있는 우물 안 개구리라는 사자성어랍니다. 사자성어에 어떤 유래가 있는지 살펴 보는 재미가 있네요. 정중지와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사자성어에는 감중지와, 무지몽매, 좌정관천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를 매일 매일 공부하면서 어휘력, 문해력 키워 보아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하늘아래 #사자성어 #고사성어 #신성권 #초중고 #어휘력 #문해력 #독해력 #사자성어를알면문해력이보인다 #사자성어필독서 #초중고필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