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 - 15년 차 마케터가 사장님에게 묻는 9가지 마케팅 질문
흑상어쌤 지음 / 다반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에 있어서 마케팅은 필수인 시대인데요. 예전에는 마케팅하면 어렵게만 느껴지고 전문적인 분야라는 생각에 접근하는게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예요. 하지만 마케팅도 전문가의 영역에서 벗어나 누구나 활용하는 시대가 온 만큼 이제 마케팅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팅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바로 답을 할 수 없는 건 마케팅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가 없기 때문이라고 해요. 마케팅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가 마케팅의 방향과 방법이 달라진다고 하니 나만의 마케팅을 정의하는 게 먼저 할 일이 아닌가 싶어요. 또한 이 책에서 중요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건 바로 실행에 대한 부분이예요. 아무리 좋은 마케팅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그것을 이루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며 실패든 성공이든 결과를 마주할 수 없는 법이지요. 마케팅은 생각을 먼저 바꾸는 마케팅 마인드셋부터 시작이라고 해요. 무엇이 필요한지를 자신이 아닌 고객에게 묻고 고객에게 평가를 받아야 함을 기억하고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죠.






이 책은 현재 마케팅에 문제가 있는데 이유를 알 수 없어 답답하거나 처음 마케팅을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라고 해요. 저자인 흑상어쌤님이 광고와 마케팅 업계에서 일한 경험을 통해 배웠던 마케팅 실무에 공통으로 포함되는 요소와 순서를 9개의 질문으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꼼꼼히 읽어보고 나만의 마케팅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팅에 있어 자신이 무엇을 모르고 아는지를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큼 이 책을 통해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 줄 것 같아요. 알았다면 행동으로 옮기기 그리고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늘 고객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겠어요. 15년차 마케터가 알려주는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마케팅 #마케팅모르고절대사업하지않습니다 #흑상어쌤 #리뷰어스클럽 #다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