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메타버스지만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면? 메타버스 입문서로 좋은 <한 권으로 끝내는 메타버스 노트>를 읽어 보시길 추천드려요.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발전 방향 등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면 메타버스에 대해 어느 정도는 이해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답니다.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메타버스가 가진 의미와 뜻은 무엇일까? 최근에 많이 이야기되는 메타버스지만 사실 메타버스라는 말은 30년보다 더 전에 탄생했다고 해요. SF작가인 닐 스티브슨이 1992년 발표한 '스노우 크래시' 라는 소설에 처음으로 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는 '초월한, 고차원의' 뜻하는 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성한 용어랍니다. 현실과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라는 것을 알고 어떻게 어떤 부분이 다른지 살펴보면서 메타버스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답니다.
메타버스라고 하면 게임이라는 인식이 있기도 하는데 그건 틀렸다고 해요. 게임은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하나의 방식임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될 거라고 하는데요. 현실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이 메타버스상에서 실혈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계속해서 관심가지고 활용해야 할 것 같아요. 이처럼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면서 헷갈렸던 부분도 확실하게 정리하고 잘못 가지고 있던 생각들도 바꿔가며 메타버스를 이해할 수 있네요.
이 책은 평소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주는 구성으로 관련 키워드와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깔끔한 설명의 구성이라 처음 메타버스를 알고 싶은 분들도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 또한 책을 읽어 보면서 메타버스에 대해 많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답니다.
시장에 나오자마자 경쟁 제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리는 서비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킬러 서비스로 불리는 메타버스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코로나 시국에 원격 활동에 집중하게 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다양하게 활용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메타버스에서 학습을 하고 공연도 보고 회의도 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는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어요. 또한 점차 확대되는 메타버스의 활용으로 가상 현실에서 살아가는 미래도 머지 않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답니다. 가상 현실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많지만 가상 범죄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가상 범죄에 대한 위험성을 알고 관련된 법을 만들어 가는 등의 해결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보도록 해야겠지요.
마지막으로 빅 테크를 비롯한 기업들은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도 살펴 볼 수 있어요. 새로운 세계를 여는 메타버스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답니다. 가상 현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메타버스입문서 #국일미디어 #메타버스 #한권으로끝내는메타버스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