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머리 문해력 - 문해력은 어떻게 당신의 무기가 되는가?
송숙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동화와 인공지능이 자리잡은 4차 혁명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능력이 바로 문해력이라고 해요. 문해력이 화젯거리이지만 막상 왜 필요한지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 막연함을 가지게 되는 게 현실인데요. 일과 삶의 터전이 디지털로 옮겨지면서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편리함이 있지만 그 중에서 올바른 정보를 판단하고 사용하여 성과를 내는 메타 문해력이 개인에게 요구되는 생존능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일머리 문해력을 자신의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에서는 일머리 문해력을 키우고 발휘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문해력을 구성하는 세 가지 힘은 읽는 힘, 생각하는 힘, 쓰는 힘이라고 해요. 각각의 힘을 어떻게 키우고 발휘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책을 읽으면서 알아갈 수 있답니다.






저자가 정의하는 문해력은 글과 말을 다루어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이고, 메타 문해력은 여기에 정보를 분별하는 능력을 더한 개념이라고 해요.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읽기와 쓰기를 강조하곤 하는데 그것만으로는 문해력이 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문해력과 정보분별력을 더한 메타 문해력을 단련하기 위해서는 주의 깊게 읽고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딥 리딩, 사려 깊게 생각해 문제를 해결하는 딥 씽킹, 배려 깊게 쓰고 전해 의도한 반응을 끌어내는 딥 라이팅의 3D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어요. 저자가 제시한 솔루션을 고민해보고 적용해봄으로써 문해력를 탄탄하게 다진다면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잘하고 자신의 분야에서도 인정받을꺼라 생각이 들어요.






문해력이 뛰어난 사람은 일머리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읽고 생각하고 쓰는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각 과정에서 제시한 방법을 배우고 익혀 나만의 비밀병기를 가진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것이 좀 더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문해력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싶은 분들이라면 읽고 보시길 추천드려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일머리문해력 #송숙희 #메타문해력 #교보문고 #리뷰어스클럽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