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 온 더 보드 - 비밀 작전을 성공시켜라! 상상up! 보드게임
고상한 보드게임 연구소 지음, 윤재안 그림, 조준 기획 / 상상의집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통해 역사를 만나고 배울 수 있는 상상의집 보드게임 '독립운동 ON THE 보드'예요.

대한 독립을 위한 다섯 '의사(義士)들의 비밀 작전이 펼쳐지는데요.

일본 제국을 두려움에 떨게 했던 다섯 의사들의 비밀 작전을 함께 수행하면 되는 보드게임이예요.

아이와 함께 독립 운동가가 되어 조선 총독부의 방해를 이겨내고 비밀 작전을 성공시켜 볼까요??






:: 독립운동 ON THE 보드(비밀 작전을 성공시켜라!)

10세 이상 / 30분 / 2~5명

게임 설명서와 함께 5가지 작전판 그리고 말 10개, 카드 87장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안중근, 박재혁, 나석주, 윤봉길, 이봉창..이렇게 다섯 의사들의 업적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독립 운동가들이 나라를 위해 어떤 일들을 했는지 살펴보면서 함께 미션을 수행해보도록 해요.

역사적인 순간에 함께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아이들이 좀 더 역사에 관심 가질 수 있겠죠.






처음 만나는 보드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게임 방법을 잘 숙지 해야 하답니다.

물론 게임을 진행하면서도 몸으로 익혀 나가는 부분이 크긴 하지만 게임의 룰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시작을 해야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지요. 혹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상상의집 유튜브의 보드게임 소개 영상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작전판을 보면 독립운동가의 비밀 작전 정보를 알 수 있어요. 또한 뒷면에는 각 요원들에 대한 설명과 작전의 실제 과정 등의 역사적 사실이 담겨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꼭 읽어보고 이야기 나누면 좋을 것 같아요.






동양 척식 주식회사 폭탄 투척 의거 - 나석주 / 홍커우 공원 의거 - 윤봉길

하얼빈 의거 - 안중근 / 부산 경찰서 폭탄 투척 의거 - 박재혁 / 일왕 폭탄 투척 의거 - 이봉창

다섯 명의 독립 운동가 중에서 원하는 작전판을 선택하고 두 개의 말을 가져갑니다.

가운데 부분에 독립운동가 카드 더미와 조선 총독부 더미를 놓고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는데요.

내용상 역사에 대해 조금 알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하면 좋은 게임이랍니다.

물론 역사를 모르는 아이들도 재밌게 보드게임을 하면서 알아가는 기회가 되기도 하겠죠.

역사를 배우기 시작한 5학년 둘째와 함께 하기에 딱 좋은 보드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위바위보로 선을 정하고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시작하기 전 독립운동가 카드 더미에서 3장씩 카드를 가져오고 말 하나는 작전 1단계에, 다른 하나는 작전 노출도 글자 위에 두고 시작을 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독립운동가 더미에서 2장을 카드를 가져오고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필용한 카드를 내어요.

카드는 특수, 정보, 자금, 결의로 나뉘어 있는데 각각의 수치가 다르고 해당되는 인원이 다름을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지만 반복해서 하다 보면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지요.

저희도 처음에는 놓친 부분이 많았는데 게임을 진행하다보니 조금씩 게임 룰이 이해가 되고 적용할 수 있었답니다.

게임 설명서를 옆에 두고 차근차근 게임을 해보았어요.






내가 가지고 있는 독립운동가 카드 중에서 마침 정보 수치 2가 되는 카드가 있어서 그걸 내고 1단계 작전을 수행할 수 있었어요.

말을 1단계로 옮기고 조선 총독부 카드 더미에서 카드 한장을 가져온 후 카드에 적힌 행동을 해요. 함정 수사로 정보 카드 1장을 버려야 하는데요.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양 옆의 사람까지 정보 카드를 1장 버려야 하네요. 독립을 위해 미션을 수행하려는 독립 운동가를 방해하는 조선 총독부 카드네요.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독립운동가 카드가 없다면 다른 플레이어와 동의 하에 카드를 교환을 해요. 교환을 할 경우 작전 노출도를 1만큼 옮겨요. 2~3명이 플레이를 할 경우 작전 노출도가 6이면 발칵이 되는데요. 그럼 바로 탈락을 하게 된답니다. 작전 노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자기 차례에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카드를 잘 사용하는 것이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이니 잘 활용해야 겠어요.






독립운동가 카드와 조선 총독부 카드에 적혀 있는 용어들을 살펴보면서 그 당시에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알게 되는데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독립을 위해 희생한 분들이 있었기에 이렇게 우리가 편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기도 했지요.






한인 애국단으로 활동한 윤봉길 의사를 선택하여 작전을 수행하는 아들램~!! 마침 낼 카드가 없어서 그런지 아쉬운 표정을 짓더라구요..ㅎㅎ 카드를 내지 못하거나 교환할 수 없는 경우에 패스가 가능한데요. 이때에는 작전 노출도가 1만큼 증가하니 자기 차례에서 카드를 내는 것이 앞서가는 기회가 되기도 한답니다.






서로 번갈아 게임을 진행하다보니 어느새 작전을 성공했어요. 동양 척식 주식회사의 폭탄 투척 의거의 행동 요원인 나석주!!

각 단계의 미션을 수행하면서 독립을 위한 열정이 얼마나 컸는지 조금은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재밌게 보드게임하면서 역사 이야기도 만나고 나눌 수 있는 상상의집 보드게임~~

앞으로 잘 활용하면서 역사랑 친해지는 시간 많이 가져야겠어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