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브 텐즈 :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 연산 ① 10 모으기와 가르기 상상up! 보드게임
고상한 보드게임 연구소 지음, 서영 그림, 조준 기획 / 상상의집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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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을 보드게임으로 배운다면 좀 더 흥미롭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데요.

상상의집 보드게임 (무브 텐즈 ::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를 통해 재밌게 모으기와 가르기 실력 쌓을 수 있답니다.

끈적끈적한 거미줄에 나비가 걸렸어요!!

잡아먹으려는 거미와 도망치려는 나비의 줄다리기 한 판!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는 누가 이길까요??

아이들과 함께 보드게임 하면서 신나는 시간 보내고 수학 실력도 쌓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이와 오랫만에 보드게임 해보았어요^^







커다란 종이상자에 들어 있는 구성품은 사진과 같아요.

주사위와 먹이카드, 나비 말, 거미 말, 숫자토큰 ,보드판, 설명서가 들어 있답니다.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는 한 가지 보드게임으로 3가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는군요.

스테이지 1부터 스테이지 3까지 난이도에 따라 게임을 즐겨 보아요!!







새로운 보드게임을 만났으니 어떻게 게임을 하는지 숙지를 해야겠지요.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 하기 전 게임 방법을 읽어 봅니다.

게임 방법을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상상의집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무브 텐즈 ::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만 5세 이상 / 30분 / 2~4명







보드게임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보드판의 뒷 부분을 먼저 살펴보면서 모으기와 가르기에 대해서 배워 봅니다.

연산의 기초인 모으기와 가르기를 쉽고 재밌게 알아갈 수 있겠죠.

보드게임으로 반복해서 하다 보면 더욱 잘 기억할 수 있겠네요.

난이도에 따라 세가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만큼 각 게임마다 준비물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고 준비해야합니다.








STAGE 1 도망쳐, 나비야

:: 게임목표 - 10의 배수와 친해지기(10,20,30,40,50,60,70,80,90,100)







이제 거미줄에 걸린 나비가 빨리 도망을 갈 수 있도록 해야 해요.

플레이어 순서를 정한 후 주사위 2개를 굴려 보아요. 나온 눈금의 수를 모아서 나비 말을 옮기면 되는데요.

이때 10의 배수는 나비 말이 꼭 밟아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해요.

첫 번째 주사위의 눈금만큼 나비 말을 움직였는데 10의 배수 자리를 지나쳤다면 두번째 주사위에 나온 눈금만큼 되돌아가야 하는 규칙이 있어요. 무조건 두 주사위의 눈금만큼 더해서 말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

처음에 이 부분이 많이 헷갈리기도 했는데요. 아이와 함께 게임 방법을 고민하고 규칙을 잘 이해한 후 게임을 이어 나갔습니다.

주사위에 별표가 나오면 원하는 숫자(1~5)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고 게임을 진행해봅니다.








무조건 10의 배수에서는 나비 말이 꼭 멈췄다가 가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요.

아이와 엎치락 뒤치락 하면서 게임을 진행했는데요. 100에 먼저 나비 말이 도착하여 거미줄을 탈출하면 승리!!

첫번째 게임에서는 아이가 승리를 거두었답니다.








STAGE 2 빠르게 도망쳐, 나비야!

:: 게임 목표 - 모으기, 가르기로 주사위 눈금의 합 만들기








두번째 게임은 모으기와 가르기로 주사위 눈금의 합을 만드는 게임이예요.

주사위와 나비 말, 숫자 토큰이 필요한데요.

주사위를 2개 굴러 나온 눈금의 수를 모아 나비 말을 옮기면 된답니다.

모은 합이 2~5라면 나비 말을 옮기고, 모은 합이 6~9라면 숫자 토큰으로 주사위 눈금의 합을 만든 후 나비 말을 움직입니다.

주사위 합이 6이 나왔다면 10과 -4를 이용해 6을 만들 수 있지요.

만약 가지고 있는 숫자 토큰으로 합을 만들지 못하면 말을 움직일 수 없어요.

주사위 별표가 나오면 원하는 숫자(1~5)로 정할 수 있고 숫자 토큰을 하나 가져올 수 있으니 이것을 잘 활용하면 좋더라구요.








요렇게 별표 주사위가 두개 다 나오면 내가 원하는 숫자를 조합하면 된답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숫자 토큰도 두 개나 얻는 셈이죠. 숫자 조합으로 사용한 토큰은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것 기억해야 해요.

말은 양옆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요.

숫자 토큰을 이용하여 원하는 숫자를 만들면서 모으기와 가르기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답니다.








STAGE 3 더 빠르게 잡아라, 거미야

:: 게임 목표 - 10의 배수와 모으기, 가르기로 바르고 빠르게 계산하기









마지막 단계의 게임은 더 빠르게 잡아라, 거미야라는 게임으로 10의 배수 그리고 모으기와 가르기를 계산하는 활동이네요.

먹이 카드 19장과 거미 말 1개가 필요하네요. 거미말은 숫자 7에서 시작을 한답니다.









먹이 카드 더미를 순서대로 정리한 다음 앞면이 보이게 더미를 쌓아요.

앞면은 수식이 있는 부분이구요. 뒷면에는 답이 적혀 있답니다.

먹이 카드의 문제를 풀어 거미 말을 정답 숫자 위로 옮기는데요.







거미 말은 위아래(10의 배수)로 먼저 움직인 후 양옆으로 움직일 수 있답니다.

10의 배수를 먼저 더하고 뺀 후 나머지 숫자를 움직여서 답을 찾아 갑니다.

문제의 답을 찾아 말을 옮겼다면 먹이카드 뒷면을 자신만 보고 답을 확인해보아요.

만약 답이 맞다면 자신이 먹이카드를 가져가고 틀리다면 더미에 올려 놓아 다음 플레이어가 다시 문제를 풀게 된답니다.

답을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게 핵심이군요.







아이와 주고 받고 하다 보니 어느새 더미의 먹이 카드가 다 사라졌네요.

자신이 가진 먹이 카드의 수를 세어 더 많다면 승리~!!

세개의 게임을 한번씩 한 결과..아이가 2번 그리고 제가 1번 이겨 최종으로 아이가 승리를 했답니다.

모으기 가르기 이미 알고 있는 수학 개념이지만 이렇게 게임으로 해보니 새롭게 느껴졌어요.

다양한 게임을 통해 모으기와 가르기 개념을 배우고 반복해서 익힐 수 있으니 수학 공부도 할 수 있고

아이와의 즐거운 시간도 보낼 수 있는 재밌는 보드게임이네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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