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린이 고사성어 - 톡톡! 안하무인 전학생의 위풍당당 친구 만들기! 요즘 공부 3
강지혜 지음, 유영근 그림 / 상상의집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밌는 아이들의 일상 이야기와 함께 고사성어를 배울 수 있는 초등도서 상상의집 <요즘 어린이 고사성어> 를 읽어 보았아요.

요즘 공부 시리즈 중에 한권으로 지난 번에는 속담에 관련된 책이였는데 이번에는 고사성어랍니다.

맞춤법에 대한 책도 있으니 다음에 기회되면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지난번 속담왕 대회에서 1등을 한 루아네 반에 전학생이 오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이 되어요.

전학생은 바로 건오인데요. 한자를 잘 알고 고사성어를 줄줄 외우는 아이랍니다.

전학 온 첫날부터 루아와 싸움이 일어났고 한달 안에 고사성어 100개를 외우는 시합을 벌이게 되었다죠.

건오는 고사성어를 모르는 아이들에게 창피를 주는 말을 해서 루아와 사이가 좋지 않는데 과연 둘 사이는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해서 루아는 100개의 고사성어를 공부하게 되었어요.

솔직히 건오가 얄미워서 시작한 고사성어 외우기 대결이지만 어려운 고사성어를 외우는게 쉽지 않아요.

그래도 하나씩 외우기 시작하는 루아랍니다.





가족, 친구, 선생님과 주고받는 톡톡 속에서 고사성어가 나오는데요. 이야기 속 상황의 통해 고사성어의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답니다.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일상 대화 속에서 만나게 되는 고사성어라 어렵지 않게 배워나갈 수 있지요.






이 책에서는 총 100개의 고사성어가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20개의 고사성어를 설명한 후 만화를 통해 고사성어 실력을 점검할 수 있답니다.

속담 편에서는 잘못된 속담을 고치며 실력을 점검했다면 이번 고사성어 편에서는 빈칸을 채우며 고사성어를 확인해볼 수 있어요.

재밌는 만화를 통해 배웠던 고사성어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평소 대화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한 개의 고사성어 당 두 페이지에 걸쳐 설명이 되어 있어요. 주고받는 톡톡과 함께 루아의 마음 일기도 엿볼 수 있는데요.

일기를 쓸 때 고사성어도 함께 사용하니 왠지 더 멋있는 것 같고 의미 전달도 잘 되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우리 아이들 고사성어 공부 열심히 배워서 루아처럼 일기 쓸 때 고사성어 하나씩 사용해보도록 하면 고사성어 실력 쑥쑥 늘어 날 것 같아요!!






루아의 마음 일기를 살펴보니 여전히 시후랑은 잘 지내고 있는 듯 하니 왠지 미소가 지어지고, 첫인상이 좋지 않았던 건오와의 사이는 조금씩 누그러지는 듯 해보기도 하네요. 그래도 이왕 시작한 고사성어 대결을 위해 꾸준히 공부하는 루아의 모습 멋진걸요~!!

이야기 속에 나왔던 고사성어의 한자와 함께 풀이도 담고 있어서 정확하게 배우고 넘어갈 수 있답니다.

고사성어의 뜻을 이해하고 얽힌 이야기도 살펴보면서 고사성어 실력을 쌓아 가도록 해요.

고사성어 하면 왠지 어렵다고만 느껴지는데 루아가 공부하는 걸 보니 자주 접하는 고사성어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또한 조금만 자주 접하고 공부한다면 고사성어 익히는 게 어렵지 않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재밌게 고사성어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요즘 어린이 고사성어 읽고 여름방학동안 어휘력 늘이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재밌게 읽어 볼 수 있었답니다.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