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학부모 생활 - 전략적 대입 준비를 위한 적절한 개입과 코칭
최원용 지음 / 사람in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상급학교로 올라가면서 점점 다가오는 대학 입시에 대해 걱정이 되고 고민이 되는 게 사실이예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올라갈 때만 해도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제 고등학교 올라가면 또 다른 교육세계가 펼쳐진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기도 한데요. 중학교에서 잘 했으니 고등학교로 올라가면 아이들이 알아서 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아이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부모들이 많다고 하는데 이 책의 저자이신 20년차 고등학교 진학 지도 선생님께서는 고등은 손을 뗄 시기가 아니라 더 꽉 붙잡고 이끌어줘야 할 때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고등학교에 올라가는 아이들과 부모를 위해 꼭 알아야 할 고등생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이 책을 꼼꼼하게 읽으며 고등생활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겪어 보지 않은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서는 차근차근 정보들 얻고 알아가는 게 중요하잖아요. 고등학생 아이들은 어떤 생활은 하는지 그리고 대입 입시를 위해 고등생활에서 챙겨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떤 부분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등 평소 궁금했던 부분을 현직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니 가려운 곳은 시원하게 긁어주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준비하고 아는 만큼 아이의 고등학교 생활이 달라진다고 하니 학부모로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고 챙겨야 할 부분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변화하는 고등학교 생활과 대입 제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답니다.







중학교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고등학교...고등학생들은 공부 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정말 챙겨야 할게 많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학부모가 아이들의 고등 교육 과정이 어떻게 진행이 되고 때에 따라 챙겨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있다면 적절하게 개입하고 코칭하여 아이들이 좀 더 수월하게 고등생활을 보내고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도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첫번째 파트에서 일반고 선택시 고려할 사항이라던지 나이스 학보모서비스 활용방법 그리고 현직 고등학교 교사가 추천하는 중3 아이들의 공부법이 소개되어 있어서 현실적인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또한 고등학교 3년의 생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수업 등 변화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도 담고 있답니다.







파트 2에서는 대학 입시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입 전형의 유형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앞으로 다가올 대입 입시에 대해 찬찬히 대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부모 때와는 많이 변화한 대입 입시 과정이라 부모의 기억에 의존하여 개입하는 건 오히려 더 혼란을 불러 일으키는 일이니 부모가 먼저 고등 교육과정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여 적절하게 개입해야겠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파트 3에서는 대입 입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내신 성적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어요. 고등 3년의 생활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학생생활기록부을 어떻게 채워나갈지에 대해 아이와 함께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 파트 4에서는 고등학생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담고 있어서 고등학교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풀어볼 수 있었어요. 앞으로 다가올 아이의 고등학교 생활을 미리 만나고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이 책을 읽어보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등학교 부모로써 알아야 하고 챙겨할 부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 책이라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