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체력이 능력 - 마음, 태도, 관계가 단단한 내가 되기 위해
최수희 지음 / 빌리버튼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 '마흔, 체력이 능력' 책을 읽어 보았어요.

이 책은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했던 고민과 힘듦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으며 행복을 그려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결혼하고 출산, 육아를 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다 뒤를 돌아 보니 어느덧 마흔이라는 나이를 먹게 되었어요. 어릴 때에는 마흔이라는 숫자가 주는 의미가 남다르다 생각했는데 내가 그 나이가 되니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어 특별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처음에는 기분탓이겠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마흔이 넘어가니 체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더군다나 육아와 살림에 집중하다 보니 더 그럴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저자는 워킹맘이라 체력은 물론 심적으로 더 힘든 시기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이 책을 읽으면서 가족의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나부터 챙겨야 한다는 것을 새삼 또 깨닫게 되었어요. 육아를 하는 워킹맘으로 살면서 삷이 버겁게만 느껴지고 외롭고 억울하다 생각이 들면서 열심히 사는게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신을 되돌아 보며 조금씩 변화를 시도하면서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니 다른 엄마들에게도 많은 위로가 되는 글이 아닌가 싶어요.







어릴때는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주로 이뤘다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운동의 절실함을 느끼게 되었어요.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직접 느끼게 되니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지요. 그래서 얼마전부터 꾸준하게 걷기부터 시작을 했는데요. 운동을 하면서 건강은 물론 일상에 활력을 느끼게 되었다고 하니 꾸준하게 도전을 해봐야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우고 혼자의 시간을 보내며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감을 찾아가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해요. 육아와 살림을 하면서 오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가족의 행복을 위한 길이라는 것을, 체력 뿐만 아니라 마음의 힘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어 도움 받을 수 있었어요. 내 몸과 마음을 단단하게 함으로써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고 실천해보도록 해야겠어요.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