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 한 자루로 시작하는 느낌 있는 인물 그리기 - 논리적 데생 기법 그리다
OCHABI Institute 지음, 김재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나만의 취미를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선뜻 어떤 취미를 가져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 막상 어떻게 배워야 할까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평상시 그림을 쓱쓱 잘 그리는 사람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했거든요.

나도 그림을 잘 그렸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바램이 있기도 했는데 영진닷컴 연필드로잉 책을 보면서 하나씩 배워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살펴보게 되었어요.






책 제목부터 마음에 드는 '연필 한 자루로 시작하는 느낌 있는 인물 그리기'예요.

이 책은 영진닷컴 그리다 시리즈 중에 한권으로 논리적 데생 기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드로잉에 관심있지만 선뜻 용기가 나지 않는 분들이라면 책과 함께 연필 드로잉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책을 꼼꼼하게 살펴보니 저처럼 그림 초보자들도 쉽게 도형, 인체를 그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림을 누구나 그릴 수 있다는 희망을 던져주는 말을 먼저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어떤 그림이든 특징을 잘 잡아서 그려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하나씩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이해하고 따라해본다면 느낌 있는 인물 그리기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가 잘 알지 못하는 영역인 그림 그리기라 처음 도전이 어렵기도 한데요.

취미를 가지려면 실력을 쌓기도 전에 필요한 재료들이 많아서 선뜻 도전조차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는데

연필 한자루만 있으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인물 그리기라 더욱 부담없이 도전해볼 수 있겠더라구요.

연필 한 자루, 그림을 그릴 수 있는 A4 용지나 선이 없는 노트만 있으면 드로잉 독학 시작할 수 있어요.

선을 긋는 법을 시작으로 얼굴과 인체의 평면적, 입체적인 그리는 법을 배우는 순서로 연필드로잉 책이 진행이 되는데요.

마지막 사람이 있는 풍경까지 그리는 법을 배우게 되는데 차차 따라해보면서 그림 그리기 실력을 쌓아가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study에서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지식과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난 후 work 부분을 보면서 따라 그려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요. 그리는 순서별로 설명이 꼼꼼하게 되어 있어서 그림 초보들도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더라구요.

그리는 위치와 방향은 빨간색 선이나 화살표로 표시해두고 있어서 차근차근 따라해보도록 해요.







곡선 연습을 하고 원을 그리고 명암을 이해하고 눈을 관찰하고 눈을 그려보았다면 이제 얼굴을 그려보아야겠지요.

사람의 얼굴은 다 다르지만 머리의 구조는 모두 같기 때문에 구조를 이해한다면 기본적인 얼굴을 그릴 수 있다고 해요.

비율과 형태만 바꾸면 다양한 얼굴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하니 참 신기하더라구요.

사람 얼굴의 골격과 비율을 잘 이해하고 그림을 그린다면 균형이 무너지는 일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겠어요.

쓱쓱 그리는 것 같지만 그림 그리는 논리가 숨어 있음을 알고 이해함으로써 멋진 그림 그리기 도전~!!

완성된 그림 구경하다 보니 진심 연필드로잉 실력 쌓고 싶네요.







얼굴을 그리는 법을 배우고 난 후 인체를 그려보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얼굴을 그리는 것도 힘들지만 인체를 균형 있게 그리는 것도 참 어려운 부분이 많은데요.

골격이나 체형 같은 포인트를 알면 균형 잡힌 인체를 그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네요.

움직이는 동작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골격을 잘 잡아주고 그림을 더해간다면 점점 완성도 높은 그림이 되어가는 걸 볼 수 있지요.

평면적인 인물 그리는 법을 응용해 반측면의 그림을 그리고 명암을 넣어 깊이를 강조하는 공기원근법에 대해서도 배워보았어요.

명암의 차이를 이용하여 가까운 것을 진하고 또렷하게, 멀리 있는 것은 연하고 흐릿하게 표현하여 원근감을 더하는 기법이 공기원근법이라 하는데 연필 하나로 마법을 부리듯 멋진 그림이 완성되는 걸 보니 흥미롭네요.







정면 얼굴 그리기를 시작으로 반측면, 측면 얼굴 그리고 움직이는 인체의 모습 그리고 스토리가 있는 인물 표현까지~!!

마지막으로 인물이 있는 풍경을 그리는 방법까지도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있네요. 주변에 있는 사물을 이용하여 풍경을 그리고 인물과도 잘 어울리도록 그림을 그리는 법을 배울 수 있네요. 각 장이 끝나는 곳에는 짧은 칼럼을 배치하여 그림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좀 더 관심 가질 수 있는 시간을 되어서 더욱 좋았답니다.

인물을 그리는 것을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만나고 난 후 기본부터 차근차근 알아간다면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그리고 싶은 것들을 잘 그릴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그림을 그리는 논리를 알자라는 접근 방법으로 그리는 법을 배우는 새로운 형태의 데생 교과서 ! 영진닷컴 연필드로잉 책~!!

연필 드로잉에 대해 궁금하거나 연필 한 자루로 쓱쓱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네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데생 #드로잉독학 #인체드로잉 #연필드로잉 #영진닷컴 #논리적데생기법 #연필한자루로시작하는느낌있는인물그리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