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봤니? - 25년간 0.1% 수학 영재를 배출한 초등 수학 공부법
조안호 지음 / 시공사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수학은 늘 걱정되는 과목인데 우리 아이들 어떻게 공부를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읽게 된 책이예요.

50만 학부모가 선택한 채널 '조안호 수학연구소TV' 저는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조만간 살펴보도록 해야겠어요.

우리 아이들 수포자 만들지 않기 위해 초등부터 어떻게 수학 공부를 시켜야 할까 고민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시고 도움 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아이들이 반드시 알았으면 하는 수학 개념을 정리하고 있어요.

아이 학년에 해당하는 장만 읽고 참고해도 좋지만 학습 연계를 고려해 최소 3개 학년 정도를 같이 읽으면 좋겠다고 작가는 조언을 해주고 있답니다. 부모가 수학을 통역해주고 아이가 모두 이해를 한다면 기적이 일어 난다니 열심히 노력을 해봐야겠지요.






이 책은 초등 수학 공부법의 틀린 부분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수학은 읽어주기가 중요한데 수학 용어나 수식이 갖는 의미를 알게 해주는 단계라고 해요.

개념을 가르치지 않는 상태에서 빨리 많은 문제를 풀라고 하는 건 수학을 망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겠네요.






수학은 개념을 가지고 문제를 푸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데 유형 문제 풀이는 개념을 가지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 푸는 기술을 익히고 외우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작가는 수학 개념을 배우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는 것을 여러 경우를 들어 이야기하고 있네요.

또한 현재 부모들이 잘못 시키고 있는 아이들의 수학 공부법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 설명해주고 있어서 되돌아 보게 되네요.

잘못된 공부법을 알았다면 이제는 수학 잘하는 법에 대해 궁금할텐데요.

연산과 개념을 가지고 수학 문제를 논리적으로 푸는 것이 수학을 잘하는 유일한 방법이며, 이 방법이 아닌 것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합니다.

개념이란 정의, 정리, 공리, 성질 등을 포괄하는 말로 개념으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것이 연역법이고 이것이 수학을 공부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네요. 개념을 완전히 익힌 상태로 문제를 풀어야 아이의 수학 실력을 키울 수 있고, 연산과 개념과 논리적 사고를 동시에 잡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답니다.

초등 수학 개념 기초 테스트를 해보니 개념의 중요성에 대해 새삼 느끼게 되었고, 아이들이 개념을 확실하게 배우도록 도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수학 개념 배우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학년별 꼭 알아야 할 수학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요.

각 학년별로 주안점이 되는 개념과 정의를 설명하고 그에 따른 정리나 성질을 하나씩 설명하고 있는 만큼 꼼꼼하게 살펴 보도록 해야겠어요.






1학년 수학 개념부터 차근차근 알려 주고 있는데 올해 5학년에 올라가는 울 둘째를 위해 4학년 수학 개념에 대해 먼저 살펴 보았어요.

아이가 좀 더 어렸을 때 이 책을 만날 수 있었다면 아이의 수학 실력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었을꺼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아이의 수학 학습법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에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조선생의 교과서 분석을 보면 4학년에서는 배수, 약수, 소수, 거듭제곱을 외우고 수 분해까지 공부하는게 좋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해당 학년에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고 다른 학년과의 연계 학습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학년별 익혀야 할 개념들을 살펴보고 난 후 수학 컬럼을 통해 아이의 수학 공부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수학 개념이 무엇인지도 알게 되면서 아이들의 수학 공부법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개념을 씹어먹을 만큼 공부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만큼 수학 개념의 중요성을 알고 수학 공부법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초등수학 #시공사 #조안호 #조안호수학연구소TV #수학개념씹어먹고공부해봤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