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 게임을 만나다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4월
평점 :
초등 도서 인공지능, 게임을 만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최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일상생활의 많은 것이 바뀌고 있어요.
급변하는 시대에 아이들이 갖춰야 할 사고력 중에 하나가 컴퓨팅 사고력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뭔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해요.
하지만 막상 어떻게 인공지능 교육을 시작해야 할까 막막하기도 하잖아요.
이럴땐 책을 통해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아이도 엄마도 쉽게 다가갈수 있으리라 생각된답니다.
초등 컴퓨팅 교사협회 추천 도서인 영진닷컴 (인공지능, 게임을 만나다) 를 만나 보았어요.
교과융합 엔트리로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어렵게만 느껴지는 인공지능을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배울 수 있는 초등 컴퓨터 도서랍니다.
이 책은 영진닷컴 초코비 시리즈 중에 한권인데요.
초코비는 '초등학생 코딩 비기닝'으로 영진닷컴에서 나온 초등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도서 시리즈라고 해요.
이 책의 저자인 홍지연 작가님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 책을 집필하셨는데
(인공지능, 엔트리를 만나다)에서 다진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기초 실력을 이용해
(인공지능, 게임을 만나다)에서는 보다 심화된 프로그램 실력을 키워볼 수 있다고 해요.
엔트리를 다뤄본 아이들이지만 어렵지 않게 따라해보고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실력을 쌓아갈 수 있을것 같은데요.
아이들이 활용하면 좋을 인공지능 교육 정보로 이솦, 클래스팅 AI, 지니블록을 소개해주고 있어
비싼 교구나 도구 없이도 편하게 인공지능 교육에 임할 수 있어 아이들과 꾸준히 활용해봐야겠어요.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게임을 요소를 더해 자칫 어렵게 느껴질수 있는 부분도
흥미를 가지며 인공지능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요.
이 책에서는 총 12개의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요.
국어, 체육, 과학, 수학, 실과, 도덕 등 다양한 과목의 게임들을 만들어 보면서
교과과정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겠더라구요.
받아쓰기 만점왕 게임을 엔트리를 이용해 만들어 보는 과정이 아주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엔트리의 읽어주기 기능을 활용하여 받아쓰기 문제를 풀어보는 AI 게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데요.
얼핏 보면 조금 복잡해 보기도 하지만 엔트리를 실행하고 순서에 맞게 따라해보다 보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각 과정을 이미지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따라 하다 보면 AI 프로그램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하나의 게임을 만들고 나면 관련된 읽을거리가 수록되어 있답니다.
받아쓰기에 대한 게임을 만들었으니 맞춤법의 공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내가 쓴 문장의 맞춤법이 제대로 작성되고 있는지 인공지능이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가 어렵게 느끼는 맞춤법 공부를 좀더 수월하게 해주니 편리하네요.
이처럼 우리를 편하게 해주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실생활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사회 게임 AI 그림 퀴즈를 만들어 보아요.
활동 목표가 무엇인지 활동하면서 지켜야 할 약속은 무엇인지
게임 만들기에 관련된 교과 단원은 어디인지 게임과 관련된 정보들을 살펴 보면서
어떤 게임을 만들지 아이랑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누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AI 그림 퀴즈는 엔트리의 음성 인식 기능과 읽어주기 기능을 활용한 게임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는데
게임 프로그램 소개글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AI 프로그램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글로만 설명되어 있다면 아마도 아이들이 프로그램 만드는 과정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텐데
그림과 함께 과정 하나 하나 설명해주고 있어서 보고 따라하면서 프로그램을 찬찬히 완성시켜 나갈 수 있더라구요.
저도 직접 해보았는데요. 어렵지 않게 순서대로 따라할 수 있었어요.
하나 하나 따라해보면서 게임이 어떻게 완성될까 하는 궁금증과 설레임을 안고 계속해서 따라하게 되네요.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를 이용해 게임을 완성해 나가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인공지능 프로그램밍 교육도 재밌게 경험해볼 수 있는 시간 가질 수 있답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따라 하면서 인공지능의 원리를 학습하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도 하지요.
더 나아가 배운 기능들을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더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연습으로 이어지다면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꺼라고 작가님이 이야기하고 있네요.
게임 프로그램을 다 만들었는데 완성된 AI게임이 잘 실행이 안된다면
완성 작품의 코드를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겠지요.
Tip 부분을 확인하고 QR코드를 이용해 완성 작품을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생산량이 얼마일까? 하는 수학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력된 값을 분석해 배추의 생산량을 예측하는 기능을 활용하게 된답니다.
난이도가 꽤 높은 AI 수학 게임 프로그램이더라구요.
난이도가 높다는 건 아무래도 과정이 좀 더 많이 추가된 느낌이 들더라구요.
만드는 과정이 많아 복잡한거지 어려운거 아니라는 마음으로 따라 하다 보면
컴퓨터라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고
이런 과정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요.
AI 게임을 하나씩 따라해보면서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에 대해 생각해보고 느껴볼 수 있어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따라 해보면서 느꼈던 흥미와 관심을 좀더 확장하여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더한다면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고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인재가 될 수 있겠죠^^
엔트리를 활용하여 재밌는 인공지능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인공지능을 학습할 수 있는 책
앞으로 자주 꺼내 활용해야겠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고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