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옆의 작은 과학 3
나카가와 히로타카 지음, 다카바타케 나오 그림, 전예원 옮김 / 상상의집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만에 아이와 그림책을 보았어요~^^

만화책 좋아하는 아이와 함께 글밥 있는 책 읽는 연습을 하고 있어서 그림책은 잠시 미뤄두고 있었는데

간만에 이렇게 그림책 읽으니 편하게 그림도 감상하며 읽었던것 같아요.

이번에 아이와 함께 생활 과학 그림책 '돌'을 읽어 보았어요.

생활 속에서 과학의 개념을 만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과학과 생활은 밀접한 관계라는 걸 새삼 느낄 수 있었답니다.

 

내 옆의 작은 과학 시리즈를 읽으면 일상 생활 속에 녹아있는 과학의 원리를 편하게 살펴볼 수 있겠더라구요.

이 책은 간결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일상에서 접한 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책 속 주인공은 스파게티를 먹다 조개에서 작은 돌을 씹게 되죠~^^;;

그렇게 이야기는 시작이 되고 그 돌을 계기로 아이와 엄마의 여행이 시작되네요.

아이가 씹은 돌을 보고 조개가 빨아들인 바다의 모래라고 이야기를 해주네요.

모래와 돌은 다른 걸까? 그렇다면 어떻게 다를까??

아이의 궁금증에 엄마는 돌이 작아져서 모래가 된다는 것을 알려주고는

돌이 어떻게 모래가 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강으로 떠나자고 하네요~^^

아이와 엄마가 제일 먼저 도착한 곳은 강의 시작인 상류예요.

작은 샘에서 물이 졸졸 흘려 나오는데, 그 주변을 암반이라고 한다는 것을 알려주지요.

조금 더 내려가니 물도 졸졸 흐리고 제법 강처럼 보이는데요.

강이 넓어지면서 돌의 모습도 조금 달라진걸 확인할 수 있어요.

아주 컸던 암반이 강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차츰 작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또한 강의 폭도 점점 넓어지고 있구요.

하트 모양의 돌을 주워 주머니 속에 넣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강이나 바닷가에 가면 예쁘게 보이는 돌을 가져오는 우리집 아이들의 모습과도 비슷하다 느껴지네요.

근데 하트 모양의 돌이라면 저도 가져왔을것 같아요~ㅎㅎ

엄마가 어디선가 가져온 고무보트를 타고는

아이와 엄마는 강의 아래쪽으로 계속해서 내려가며 강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네요.

강의 폭이 점점 더 넓어지면서 큰 돌도 점점 보이지 않게 되는데요.

강물이 돌을 작게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어느덧 바다에 다다르고 바닷가에는 모래가 가득한데요.

바다에서 만나는 모래는 처음에는 어떤 모습일까 상상해봐도 좋을것 같아요.

방파제에서 낚시를 하고 있던 아빠와 만나 가까운 절에 가기로 했어요.

절에 가는 길에 다양한 가게를 만날 수 있는데요.

반찬가게에 돌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누름돌이랍니다.

김치 위를 누름돌로 눌러 놓으면 김치의 맛이 잘 들도록 도와준다고 하니 신기하네요.

아마 처음 누름돌을 보는 아이들은 왜 돌을 김치에 올려놓나 이상하다 여겼을지도 몰라요.

반찬가게에서도 돌을 만날 수 있다니 아이도 흥미롭게 책을 읽는답니다.

화살촉, 칼 같은 생활도구로 옛날부터 사람들은 돌을 잘 이용했답니다.

한때 돌을 돈으로 사용하기도 했고 외국에서는 돌로 만든 집도 있다니 정말 돌의 쓰임새가 다양하군요.

절에서 만난 돌은 길, 다리, 계단, 탑으로도 사용되고 있지요.

단단하고 무거운 돌은 오래 쓸 수 있다니 우리 주변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네요.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돌의 특징이나 쓰임새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요.

엄마 손가락에 끼워진 다이아몬드 반지~ 돌이라는 걸 잊고 있었는데 엄마의 말처럼 아름다운 돌이군요.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돌이 우리 주변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평범한 돌로 시작된 신비로운 과학 이야기~

재밌게 그림책 보면서 과학에 좀더 관심 가질 수 있어 좋아요.

- 위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