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 - 컴퓨터 구조부터 기초 코딩 교육까지
가와사키 준코 지음, 누마타 코타로 그림, 김현옥 옮김, 소기 마코토 감수 / 상상의집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상상의집 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를 읽고 컴퓨터에 대해 알아보기






요즘 우리 생활에서 컴퓨터 빼놓고 상상할 수 없는것 같아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나는 컴퓨터 아이들과 함께 배워보기 좋은 책을 만나보았어요.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이 되는지 알 수 있는 컴퓨터 구조부터 아이들 컴퓨터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초 코딩 교육까지

컴퓨터에 대해 두루두루 설명해주고 있는 컴퓨터 도서예요.


막상 아이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주려면 전문용어 나오고 하니 당황하기 마련인데

이 책을 통해 아이와 함께 읽고 컴퓨터에 대해 배워가는 시간 가질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이 책은 크게 세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제1장 컴퓨터와 앱, 제2장 디지털 세계와 그 구조, 제3장 프로그래밍, 코딩 교육의 첫걸음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꼼꼼히 읽다보면 컴퓨터 척척 박사가 될 것 같은데요.

최우선, 조마리, 스티브, 고속칩, 클라우드 형님 등의 등장인물이 나오는데

처음에는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어요.


컴퓨터로 인터넷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컴퓨터 안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제1장에서 알아볼 수 있답니다.










이 책은 다양한 질문이 주어지고 그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으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답니다.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아요.

컴퓨터의 장치의 일부가 하드웨어이고 그걸 움직이는 정보가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우리가 잘 아는 앱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말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죠.

TV, 냉장고, 자동차, 지하철역에 있는 자동개찰기 등 정해진 일을 하는 기계에는 모두 컴퓨터가 들어 있다고 하니

정말 컴퓨터가 우리 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고 컴퓨터가 없는 세상은 얼마나 불편할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Q.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어떻게 보석이 사라지는 걸까?

A. 손가락을 움직여 프로그램에 지시를 내렸기 때문이예요.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면서 자세히 풀어 이야기해주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에 지시를 내리는 동작을 '입력'이라고 하는데

손가락으로 보석을 문지르는 것도 입력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태블릿 화면에 나란히 있은 보석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그 부분에 아주 약한 전기 변화가 일어나는데요.

전기 변화가 입력 신호가 되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보석이 사라지는 거라고 해요.

태블릿을 통해 게임 앱에 지시가 전달되는 입력과 

앱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결과가 표시되는 출력이 반복된답니다.












컴퓨터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명령은 '입력해라', '기억해라', '연산해라', '출력해라', '제어해라' 라고 해요.

다섯가지 명령에 맞춰 컴퓨터 장치도 나뉘어져 있는데

입력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 출력장치, 제어장치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만화와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그림과 설명으로 자칫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지만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생각해볼 수 있겠죠.











제2장에서는 디지털 세계와 그 구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모든 정보를 숫자로 고쳐 처리하는 고성능 계산기인 컴퓨터는

어떻게 계산을 하고, 어떻게 그림을 표시하는지 디지털 세계를 살펴보다보면 알 수 있어요.

아이랑 함께 읽어보다보니 저도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만약 아이들이 책에서 제시된 질문들을 한다면 어떻게 설명할지 몰라 정말 당황할텐데

그럴때 이 책을 살며시 건네주면 아이의 궁금증도 풀고 저도 마음이 놓일것 같아요.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하려면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로 바꿔야 해요.

디지털은 숫자로 바뀐 정보를 뜻하는데 사진이나 그림을 디지털 정보로 만들기 위해서는 두가지 과정이 필요하다고 해요.

사진과 그림을 작은 칸으로 나누는 첫 번째 과정과 색에 세계 공통의 번호를 붙이는 두번째 과정이 말이죠.

칸이 몇 번째에 있고, 어떤 번호의 색으로 칠해져 있는지 알기만 하면 해당 이미지는 디지털로 바꿀 수 있다니

정말 알면 알수록 신기하고 재밌는 컴퓨터네요.










프로그래밍, 코딩 교육의 첫걸음에 대해 3장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순서와 방법을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코딩 교육의 첫걸음이 될 프로그래밍의 규칙과 핵심을 알아보아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순서대로 이야기를 써보는게 제일 먼저 할일이라고 하네요.

이야기를 만들고 순서에 맞게 명령으로 바꾸면 되는데,

명령을 순서대로 이어 나가는 것이 프로그래밍의 첫 단계랍니다.

어려운듯 하면서도 아닌듯한 느낌~반복해서 읽으며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하겠죠.











 


예전의 컴퓨터는 독립되어 있었지만 컴퓨터를 인터넷에 연갈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인터넷상의 보이지 않는 컴퓨터에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처럼 인터넷상에 데이터를 저장해 이용하는 것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하는데

인터넷상의 보이지 않는 컴퓨터 안에 들어 있는 앱을 다 같이 사용할 수 있답니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보안도 신경써야 하겠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컴퓨터와 프로그램 역사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어요.

이 책을 읽으며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을 조금씩 채워 넣을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였네요.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다양한 이야기 나눠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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