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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1
로렌 와이스버거 지음, 서남희 옮김 / 문학동네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 나라 사람들을 비롯한 전 세계 사람들은'뉴욕'이라는 도시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다. 몇 해전 미국 여행을 하면서 뉴욕이 철저히 상업적이고 소비적이며 빈부 격차가 뚜렷한 도시임을 목격한 나로서는 서울과 유사한 이 도시에 대해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나의 시니컬한 태도는 이 책에도 그대로 반영되는 것 같다. 패션 업계에서 일하게 된 한 대졸 여성의 좌충우돌 유명 잡지 편집장의 시다바리 역할 이야기로 요약될 수 있는 책. 사실 패션에 관심이 있고 뉴욕이라는 도시에 흥미가 있다면 누구나 궁금할 만한 내용이다.
그러나 그 속내를 들여다 보면 황당하기 짝이 없다. 말도 안되는 형태로 아래 직원 위에 군림하는 뉴욕의 메이저 패션 잡지 편집장. 그리고 그의 권력에 무조건 포복하는 직원들.
그녀가 요구하는 사항들을 보면 내일 아침까지 파리로 '해리포터 새 시리즈'를 대령할 것. 그 이유는 딸들이 그 책이 출판되기도 전에 보고 싶어 하기 때문. 뜨거운 점심을 꼭 한시 까지 대령할 것. 그것도 자기가 좋아하는 냅킨 모양까지 정해져 있다.
이런 말도 안되는 개인적 용무를 충족시키기 위해 잡지사에서 벌어드이는 돈을 소비한다니.... 그 잡지사는 또 온갖 브랜드들의 서포트로 운영된다. 말단 직원에게까지 프라다와 사넬을 공급해주어야만 자기들의 홍보가 되기 때문에 열심히 이 시스템을 후원하는 명품 제조사들.
명품이 비싼 이유는 바로 이런 말도 안되는 시스템의 후원을 위해 제조업계가 자기 제품 홍보 비용을 마구 쓰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제품의 가치도 높아진다.
하여튼 이런 구조에 뛰어든 한 똑똑한 젊은이는 이 시스템을 증오하면서도 머무른다. 이게 바로 모순이다. 다른 잡지로 가기 위한 좋은 이력을 따내기 위해선 이 유명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대 산업 사회, 특히 뉴욕과 같은 대도시, 패션 분야를 비롯한 대형 업체들의 모순된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그 점에서 독특하고 한편으로는 이런 사회 체제에 신물나게 되는 그런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