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떴다! 지식 탐험대 1 - 환경 용사, 지구를 살려라! ㅣ 떴다! 지식 탐험대 1
김수경 지음, 강희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환경의 소중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지요.
빙하가 녹아내려 바닷물의 수위가 높아진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사막으로 변화하는 대륙들이 많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예상치 못한 이상현상으로 큰 난리를 겪을 때마다 환경의 심각성을 다시금 느끼게 되지요.
어디에선가 우리 나라가 기후변화가 심한 나라들중 한곳이라고 하는 소리를 들었어요.
또한 TV내용중에는 지역에 물이 부족해서 전국에서 생수를 보내주기도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구요.
그런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살짝 겁도나고 우리 나라도 환경에 대해 재정비를 해야 하지 않을 때 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각자가 느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에게 이런 환경의 변화를 이야기 해주고
아이들 스스로가 환경에 대한 생각을 갖게 해주는 것도 무척 중요할 것 같아요.
이 책은 미래에서 온 낙타할배와 낙타 아미르, 그리고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초록이의 모험을 통해
환경의 심각성과 해결방법을 생각해보게 해요.
이야기가 재미있어 책 읽는 시간이 지루하지도 않고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이야기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하니
아이도 즐겁게 읽으면서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야기를 통해 혹시나 그냥 지나칠지 모르는 중요한 내용들은
다시한번 정리해 주는 센스가 돋보이더라구요.^^

책 속 그림들은 우리 아이들이 그린 그림같아서 아이가 더욱 쉽게 다가가는 듯 하네요.
보면 볼수록 글, 그림, 구성모두 아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책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어요.
아이와 책을 읽으며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일들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새롭게 알게되었어요.
그냥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것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니
그동안 참 많은 것들을 낭비하며 지냈구나 하는 걸 새삼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책을 읽고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생활중에 지킬 수있는 것들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어요.
책을 읽고난 뒤 우리 아이의 대답을 적어봤어요.
첫번째, 불끄기
두번째,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지 않기
세번째, 물 아껴쓰기
네번째, 햄버거 안 먹기. 아니, 조금만 먹기(ㅎㅎ)
다섯번째, 음식 남기지 않기
여섯번째, 똥누고 신문지로 닦기(이건 도시에서는 어렵지 않을까 싶은데...^^;;)
이 책은 이렇게 아이가 책을 읽고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환경에 대한 좋은 책이네요.
환경문제에 대해 재미있게 읽으면서 아이들 스스로 문제의 원리를 찾아갈 수 있는 이 책은
초등학교 사회, 과학 교과서와도 연계가 되어있네요.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책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