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을 이겨내는 힘 관심 초등 생활 보고서 1
박수경.윤선 지음, 이안 그림 / 지식채널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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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닥친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가 왕따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학교라는 또 다른 사회에 내 아이를 보내야만 하는 엄마로써는 여간 걱정이 되는게 아니랍니다.

왕따...
나와 같지 않고 내 생각과 다름으로 인해 멀리하고 고의적으로 배제 하는 행위...
이런 왕따라는 말은 이 사회에 꼭 사라져야 할 단어중 하나라고 생각이 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왕따가 생기는 원인을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하면서 가만히 생각해 봤어요.

그 원인중 하나가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없는 마음에서 부터 시작된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자기 자신을 중요시하고 내 가족 내것... 나 중심의 생활 모습이 점점더 사람의 마음을 안으로만 모으고 있는건 아닌가 싶었어요.

이 책이 좋은 건 어느 누구의 입장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따돌림을 당한는 아이, 따돌림을 주도하는 아이, 그 사이에서 방관하고 있는 아이. 
개개인의 시각을 모두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좋네요.

각자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봄으로써 서로에 대한 생각의 폭도 넓히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서로를 바라보는 마음의 눈또한 키울 수 있게 도와주는것 같아요.

모든 면에서 조금씩 다른 석주. 석주는 말 그대로 왕따예요.
태민이의 입장에서 석주는 모든 것이 어눌하고, 못마땅하고, 부족하기만 한 아이로 생각이 되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점점 더 석주를 외면하게 되고 불편한 존재로 여기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석주의 입장에서는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은 석주만의 표현 방법중의 하나일 뿐
그것이 누굴 괴롭히거나 곤란하게 만드는 행동은 아니었어요.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행동들이 점점 더 큰 일들을 만들어 가고 있네요.

이렇게 각각의 입장이 되어보면 전부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고 있어요.
 

초등학교 4학년인 조카 아이는 처음 책을 읽을때는 태민이의 입장에 석주를 바라보더니
뒤로 갈수록 마음이 달라지는 듯했답니다.
아이도 개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럴수도 있겠구나 싶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아이들이
한사람 한사람 모두가 소중하고 귀한 사람이라는 생각 과 주위에 있는 친구가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을 갖고 힘들어하는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한마디 말을 걸어줄 수 있는 용기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을 해보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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