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들의 어머니 미래그림책 91
지네트 윈터 지음, 지혜연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04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아프리카 최초의 여성 왕가리 마타리의 이야기이다.

왕가리 마타이는 1977년, 흙 침식 방지를 위해 전국에 걸쳐 12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그린 벨트 운동  을 전개하였다. 그녀는 애정어린 "나무 여성" 으로 불린다. 

왕가리가 유년시절ㅇ르 보낸 케냐의 작은 마을은 나무가 많고 숲이 우거진 곳이었다. 그곳에서 삶의 터전을 이루고 자연과 함께 자랐다. 하지만 왕가리가 자라 케냐를 떠나 공부를 마치고 돌아왔을 때 우거진 숲은 모습을 감추고 높은 빌딩들이 들어서고 있었다.

왕가리는 안타까운 마음에 묘목을 심기 시작했다. 그녀 하나의 힘은 약했지만 그의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은 이웃 사람들로 하여금 함께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많은 이웃이 나무심기에 동참한 것이다.
하지만 나무를 심는 것에 반해 벌목도 계속되었다. 벌목을 반대하고 저항하다가 마타리는 감옥에 갇히기도 했지만 그런 어려움은 마타리의 자연에 대한 사랑을 멈추지 못했다.

왕가리의 이야기는 케냐의 이곳 저곳으로 전해졌고 그녀의 이야기를 전해들은 사람들은 함께 나무심기에 동참했고 마침내 케냐는 다시 숲이 우거진 푸른 나라가 되었다.


노벨 평화상을 받으며 왕가리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고 한다.

 

"우리는 지구의 상처가 아물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지구의 상처가 아물어야 우리의 상처도 치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아름다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을 함께 껴안아야 합니다."


왕가리가 심은 나무는 그저 한 그루의 나무가 아니라 이 땅에서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친구이며 이웃인 것이다.
자연이 우리 곁에 있을 때 우리는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을 것 이다.

그녀의 짦은 이야기 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책 이다.
그저 한번 읽고 책꽂이에 꽂아두기 보다는 아이와 함께 자연을 걸으며 자연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