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 - 개정 교과서에 맞춘 영역별, 주제별 수학 이야기 수학의 절대지식
나숙자 지음 / 북스토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제목 그대로 중1이 알아두면 좋을 수학에 대한 지식들과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교과과정에 맞추어서 자연수와 소인수분해, 정수 유리수, 문자와 식,함수, 도형, 평면도형, 체도형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친절하게 교과부분과 융합부분이라고 표기되어 있어서 편리하다. 역사에 있어서 정사보다는 야사가 더 재미있고 흥미롭다. 이책을 보는 동안에 나도 모르게 융합쪽의 내용이 훨씬 흥미롭고 이런이야기라면 밤새서도 읽을 만큼 푹 빠져들게 되었다. 수학과 관련된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수학을 더욱 재미있게 만든다. 수학이 약속으로 부터 출발해서 그리고 도대체 무엇인가 라는 개념과 정의부터 왜 이과정을 배워야하고 어떻게 생활에서 쓰여지는 지를 알려주어서 수학을 배워야하고 알아야하는 당위성도 보여주는 것같아서 만족스러웠다. 수학이라는 것이 푸는 것이 아닌 그 원리를 찾아서 만들어진 과정을 살펴보는 과정이 무척 흥미롭다. 그리고 실생활속에 숨어 있는 아주 사소하지만 궁금했던 다양한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것으로부터 수학에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나서 이용되는 수학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만든사람이나 그 배경을 설명하면서 교과과정에서 어떤 부분을 이용하여 문제가 제시하고 있는 부분을 풀이해 가면서 수학이라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고 책의 내용을 통해서 쉽고 그리고 아주 가까이 내 주변에 항상 존재해 왔다는 것을 알려주어 친근함을 보여준다.

그저 어려운 공식과 숫자라면 머리를 싸매는 아이들에게는  아주 친근한 접근법으로 중1이 알아야할 수학적 지식을 부담없이 그저 쑥 읽어내려가면서 익힐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교과 내용도 간과하지 않고 충실히 다뤄주고 있는 부분에서는 무척 만족스러웠다. 어느 한쪽에 치중하다보면 수학이라는 과목을 잊어버리고 이야기만 남게 되는데 둘다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 다뤄주고 있어서 도입부분은 이야기로 그리고 수학부분으로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다가 약간 지루할것 같으면 다시 새로운 이야기나 다른 시선의 이야기로 전환하는 방법을 써서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이런 수학이라면 거부반응을 많이 줄일수 있을 것 같다. 이야기책처럼 접하면서 쉽게 원리를 이해하는 방식들이 부모가 읽어서 아이들에게 이해시키기에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