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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의 지구사 ㅣ 식탁 위의 글로벌 히스토리
윌리엄 루벨 지음, 이인선 옮김, 주영하 감수 / 휴머니스트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의 주식은 밀과 벼였다. 쌀 문화권인 우리나라는 밥심이라는 말이 있듯이 에전엔 주변에 무조건 밥이었다. 그리고 간식으로 찐빵을 접하고 집에서 직접만든 잼을 바른 식빵, 곰보빵이나 단팥빵을 지나 경제가 성장하면서 다양한 문화가 유입되고 이제는 셀 수도 없는 다양한 빵의 종류를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언젠가부터 내주위에 빵이 항상 있었다. 그리고 어느순간 밥 대신 빵이 아닌 둘 중 하나라는 선택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는 너무나 친숙한 음식이 되었다. 밀가루에 팽창제를 넣어 반죽하고 기다려서 발효과정을 거쳐 빵이 되어가는 과정은 익숙치 않아서인지 약간은 복잡하고 한편으로는 너무나 신비했다.
빵이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궁금했다. 이책은 빵과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다.
양조장 근처에서 시작된 이집트의 발효빵부터 , 강한 향신료가 들어있는 음식과 곁들이는 밀가루를 반죽해서 구운 평평한 빵으로 나눈다. 빵이라는것은 문화적대상으로 다룬다는것이다.
벽화나 그릇이나 도구들 부엌이나 집터를 통해 찾는 빵의 변천은 아주 흥미로웠다.
부자들이 쌀밥을 먹고 가난한 사람들이 잡곡밥을 먹었듯이 빵도 흰빵과 정제되지 않은 밀을 사용한 호밀빵같은 계급을 표현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건강을 생각해서 빵의 기준도 그 사회나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비슷한것 같다. 빵을 통해 사회의 현상이나 계층의 분화를 살펴볼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하고 일자리 창출이나 좀더 맛있는 빵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도 있었다. 빵의 화학적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입맛의 변화에 따라 맛있는 빵의 기준도 변하고 일반 야채들과 다른점은 신선한것이 좋다고 하지만 하루 정도 지난 빵이 맛있고 맛있는 빵은 뜨거울때 먹지 않는다는것이 새로웠다.
밀이 자라지 않은 우리나라의 빵은 19세기에 서양떡이라고 부르고 개화를 먼저 받아들인 일본에의해 지배당하면서 왔고 밀가루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빵을 손쉽게 접할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우리나라도 오븐이 가정마다 보급되고 책이나 방송을 통해서 그리고 블로그를 해서 누구나 쉽게 빵을 만들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면서 집에서 만드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한권의 책이지만 빵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를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음식을 매개로 문화를 살펴보는 일은 언제나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