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위조 사건 - 20세기 미술계를 뒤흔든 충격적인 범죄 논픽션
래니 샐리스베리.앨리 수조 지음, 이근애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실제있었던 이야기라서 더욱 흥미로웠던 책이다. 읽을 수록 이게 정말 사실일까 하는 생각이들게했다. 거짓말같은 사실. 현실의 이야기가 책속에펼쳐지는게 아니라 허구의 이야기같이 허무맹랑하지만  현실과 허구과 뒤섞이는듯했다.  사람들의 허영심과 욕망에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해주었다. 1990년대 투자자들의 새로운 대상으로 떠오른 미술품. 매매를 통해서 투자의 대상이되고 그 자체의 아름다움보다는 희소성이라는 개념에서 재산으로서 가치를 지니게되고  그럼으로서 교양인이라는 타이틀까지 얻을 수있는 대상으로 변조하게되었다. 이를 이용한 사기사건. 미술계의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물리학자로 등장한 존 드류 그와함께 처음에는 몰랐지만 생활고로 힘들어하다가 모사를통해서 경제적으로 나아지고 그에게 그림을 제공하게된 마이어트.존드류의 엉청난 거짓말들.

그의 달변에 의해 사람들이속고  소장을 통해 대담한 행동을 하게되고 미술품의 가치보다는 서류를 통해서 인정받고 있던 시기이기에 미술관들도 다 속는다.  

존드류가 앞장서고 마이어트는 그림을 제공하고 기록문서담당자들이 후원이라는 말에속아 기록문서를 제공하고 그문서들을 보여줌으로서 확신을 갖게하고 중개업자들을 통해 위작을 판매하고 그 주변인물들은 알게모르게 드류의 정보제공원이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를 쫒는 지코메티협회회장,그리고 기록실에서 의심하기시작한 제니퍼,그리고 형사 그들의 쫓고쫓는 추격전이 이책에 속도감을 넣는다.   

여러 화가들의 이름이 등장하고 갤러리들이 나오고 미술품의 경매과정을 그대로 보는 듯해서 새로운 세계를 보는듯했다.

최근 뇌물사건에 그리고 경제사건에서 그림이 빠지지 않는것을 보면 아직까지도 사람들의 인식은 그리 바뀌지 않는듯하다. 그림을 그림으로보지못하고 재산으로보는 이 시선이 참 안타깝다. 그리고 그것을 파헤치며 쫓는 또 다른 사람들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이책은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표현하고 자세히 밝혀나간다. 항상 끊임없이 위작을 미술 시장에 넣으려는 자와  그것을 막으려는 자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은 긴장감과 놀라움을 안겨주었다   

영화로도 만들어져도 아주 흥미로운 극이 될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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