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이란 제목이 조금은 설레게 만들었다. 나도 그시절이 있었는데.. 한번쯤 되돌아보게되는 시간이었다. 나도 그즈음 그들처럼 방황하고 고민하고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를 간절히 바랬던 시기였고 청소년기의 뭔가 다이뤄졌을 법한 나이에 아무것도 성취하진못한 패배감에 사로 잡혔던 시기였던 것 같다. 이책은 70대후반태생의 작가7인의 소설집으로 서른이란 시기를 지난 작가 개개인의 30이라는 세계에대한 다양한이야기가 펼쳐지지만 결국은 죽음과 관련된 이야기들이었다. 김언수의 바람의 언덕,김나정의 어쩌다, 한유주의 모텔힐베르트, 박주현의 모히토를 마시는 방, 김성중의 국경시장, 정용준의 그들과여기까지, 박화영의 자살관광특구 이렇게 구성되어있다.자신의 눈앞에서 자살해버린 한 여자에대한 이야기인 바람의 언덕,모히토를 마시는 방의 죽은 여인의 입을 통해 자신이 살해된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독특하게 생각되었고 국경시장의 기억을 주고파는 국경시장의 비늘에관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이야기는 흥미로웠고자살관광특구는 자살하기위해 찾아오는 곳이라는 소재가 독특했다. 허무하고 살아가야할 이유를 찾지못하고 끝없는 실패와 좌절감으로 급변하는 사회속에 적응하지못하고 뒤쳐진듯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삼십대의 이미지가 어쩌면독자들에게 의도적인 여린 아직은 덜 자란듯한 이미지를 부여하며 변명하고싶고 위로받고싶은 것은 아니었을까. 서른이 훌쩍지난 지금 이책을 보고나서 아직은 어린데... 아직은 시간이 많이 남아있는데,.. 살날이 훨씬 많이 남아있고 여력도 있는데..왜 이렇게 조급증을 갖고 있는 걸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 것도 그 시기를 지났다는 안도의 마음이 더 컸는지도 모르겠다. 죽음을 애기하는 그들을 통해 난 살고싶다 절규하는 살아내고싶다고 발악하는 젊은이를 떠 올렸다. 30대의 이야기를 보면서 난 그때 과연 무엇을 고민했고 지금은 어떠한가 다시금 돌아보게된것도 사실이다. 서른이라는 나이와 죽음이라는 소재가 갖는 조금은 음울하지만 그래서 더욱 푸른청춘의 색이 시퍼렇게 보이는 지도 모르겠다. 그렇기에 그색이 더욱 아름다워 보이는 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