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 시대를 품다
이은식 지음 / 타오름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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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송이의 꽃이 눈에 들어오는 책표지,  보랏빛의 표지가 여성에 관한 책임을 알려주는 듯하다. 
어느시대고 간에 여인들의 삶이 남자들의 보다 더제한되었다, 그러나 조선시대는 유교의 영향으로 더욱 심했다. 그그당시에도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을 드러내던 여인들을 보여준다.
요즈음도 많이 달라 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여성이 무언가를 했을때는 앞에 수식어로 여자~, 여성~이 붙는걸 보면 아직도 라는 생각이 든다. 

예술로 조선 시대의 한계를 넘어선 여인들에서는  박죽서, 삼호정 시단을 이끈 김금원,시인 허난설허,  자아실현을 꿈꾼 신사임당이 정치를 문학작품에 녹여낸 여인으로 헤경궁 홍씨 ,학문의 정도를 걸은 여인에는 대학자와 어깨를 나란히 한 윤지당, 남편과 학문을 나눈 정일당  그리고 내조의 능력을 발휘한 동정월, 난봉꾼을  정승으로 만든 일타홍의 사랑에 대해 적혀져있었다.
어디서든 시대를 더나 빛나는 사람들은 있나보다, 책 앞의 문구 조선시대의 한비야라고 설명되어있는 김금원에 대해서는 알지못했었는데 14세에 여러곳을 혼자 여자의 몸으로 유람한 것은 지금 봐도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것을 허락한 부모는 더 대단한것같다, 그리고 거기에다가 시단까지 그녀의 재능을 알고 후원해준 남편도 보면 뛰어난 인재는 누군가는 알아보고 인정해 준 경우가 아닐까 생각해 봤다.이책은 허난설허에대해 많이 다루고 있다. 허균의 누이로만 알고있었지만 그녀의 불행했던 가정사를 보니 젊은 나이에 죽은 그녀가 안타까웠다. 그녀의 시를 잘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뛰어난 시인인것은 분명한것같다,. 
사도세자의 부인으로 그저 사극의 한부분만으로만 알고잇었는 데 그녀의 정치적수완은 대단 한것 같다. 재주 많았던 여인으로서의 솜시뿐아니라 그림 시 에 대해서도 그리고 율곡의 어미로서도 모든면에서 다 잘했던것같다. 팔방미인이 따로 없는 듯하다. 그리고 일타홍에 관한 이야기는 그녕의 헌신적인 사랑에 대해 내조를 톡톡히해 남편을 정승까지 올렸다는 것도 고이장했다.
책은 인물소개와 더불어 작품을 소개하고 관게되는 인물들의 초상화나 묘소나 문집등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중간중간  연관 되어 있는 자료들에 대한 설명등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한시는 어렵게 다가오기는 하지만 새로운 인물들을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었다.그녀들의 삶이 한편으로 아프게 다가오는 경우도 있었지만  시대를 넘어선 그녀들의 열정을 느낄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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