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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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표지의 그림은 마치 순정만화속의 주인공처럼 그저 반항아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책제목 쓰리는 일명 소매치기에 관한 이야기였다. 책표지에는 천재소매치기와 절대 악의 화신의 대결이라는 글귀가 먼저들어왔다.  과연 이둘의 관계는 어떤것일까 궁금했다. 
처음 부분은 주인공의 동선을 따라가다보면 아주 섬세한 그의동작을 따라가는 시선이 글자체에서 그대로 드러나서 나도 모르게 그 장면들이 하나하나 그려진다. 
작가는 소매치기를 범죄의 형태가 아닌 전문적인 직업인것처럼 주인공의 동작들이 절도있고 감각적으로 보여져서 나도모르게  나쁜 사람이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아주 작은 행동들에서 보여지는 풍경에서 주인공의 외로움이 그냥 시니컬하게 툭툭 뱉어나가는 글들은 담담하기까지 하다. 
주인공은 작은 일에 협력하게 되면서 인생이 어느날 갑자기 꼬인다. 그저 아주 작은 일일뿐이었다. 그러나 그사건은 살인이라는  결과적으로는 그일을 주도한 다른 그의 자신에 대해 너무 많은 이를 제거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은 다 이루는 사건이지만 그 자신은 드러나지않은 완전범죄같았다. 그일이 있은 후에 주인공은  집으로 돌아가지만  주변의 아이와 약간의 교감을 이루면서 관계가 형성되어질무렵 주인공을 지켜보던 그가 다시 나타난다.  주인공은 자신의 의지가 아닌 어쩔수없는 상황에서 목숨을 담보로한 사건의  한복판에 서게된다. "지금부터 세개의 작은일거리를 해치워라 실패하면 너는 죽는다. 만일 거절하면 네가 아끼는 자들이 죽는다." 라는 제안을 받게된다.  피하고자 하지만 피할수없는 운명처럼  중간에 그 남자가 읖조리는 프랑스 귀족에 관한 이야기는 섬뜩하게 만든다. 그 노예의 삶은 노예에겐 운명이었을까.. 마치 영화 트루먼쇼의 짐캐리를 보는듯했다. .
남의 물건을 훔치는 그는 분명 아주 좋지않은 사람이다. 그가 부자만을 상대로 한다고하더라도 그가 그 꼬마와 엄마를 돕지만 그리고 남에게 신체적인 상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그 는 사회적으로는 바람직하지 않은 인간상이다. 그러나 작가는  그보다 더 나쁜 사람을 등장시키면서 그에게 연민을 느끼게 만든다.
예술적으로 범죄를 저지른다고하는 그는 요즈음 말해지는 사이코패스같다. 이유는 단지 그에게 금전적인 부분과 관계가 있는 듯하지만 그건 명목상이유일뿐 그는 그의 의도대로 이루어 나간다. 
사건의 전개보다는 그 치밀한 관찰력을 글로 보여주는 섬세함이 더 드러난다. 읖조리듯이 아주 담담한 그의 시선이 불편하기 그지없다. 현사회의 성격이 드러나는듯 사회의 단면을 보는듯  냉소적인 책이었다.  그의 책을 찾아서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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