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공부합니다 - 음식에 진심인 이들을 위한‘9+3’첩 인문학 밥상
주영하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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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식에 진심인 민족이라는 대한민국사람으로 책 제목을 보고 유혹 당했다. 책 제목을 다시 읽어봤다. 음식을 공부합시다 라는 청유형이 아닌 주어가 없는 음식을 공부합니다. 작가의 음식 공부법이었다. 그래서 책 내용도 음식에 대한 것보다는 음식에 대해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음식의 종류에 따라 접근법이 여러가지 라는 것이다. 호기심을 자극했다. 음식을 공부하는 9가지 방법에 3가지를 더 추가했다. 책 머리글에 보면 부제로 9+3첩이 12첩이라는 오류를 알리려고 쓴 글이라고 했다. 조선시대에 왕이 12첩을 받은 역사적 기록은 아직까지는 없고 중앙의 1과 동서남북의 8방향에다가 부족해서 3을 추가하여 12첩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음식 자체보다는 음식을 바라보는 시선, 말 그대로 인문학 책이어서 더 즐거웠다.

예를 들어 라면이라는 어원을 통해 어디에서 어디로 전파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아이스크림은 음식의 범주를 축산물로 해서 알아봐야 더 정확히 알 수 있고 와인류는 당분 술로 발견된 술이지만 막걸리는 전분 술로 발명된 술이라고 한다. 팁으로 오래된 요리법을 찾는방법으로 한국전통지식포탈 이라는 웹사이트도 소개한다. 불고기의 경우는 유행했던 시점과 장소를 기준으로 찾고 두부의 경우는 치즈와 만드는 방식이 비슷하다 그러나 기록이라 하더라도 의심을 해서 살펴보라고 말한다. 오래된 문헌기록도 의심하라는 것이다. 공감했다. 과거의 기록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아닌 합리적 의심을 하라는 것이다. 평양냉면의 경우는 식재료의 확보시기를 파악해서 알아보는데 농수산물의 역사를 공부하는 법을 알려준다. 양념배추의 경우는 김장이 정착하기위해 어떻게 품종이 개량되었으며 우리가 먹는 잡채의 대명사인 당면은 조선시대 잡채에는 없었다. 오래된 한글 요리책을 소리내서 읽으라고 권유한다. 가을 전어라고 하는데 입하전어에서 산업화의 영향으로 먹을 때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외에도 떡국과 전주비빔밥 베이징 올림픽과 짜장면에 대해 나오면서 만들어지는 음식의 전통에 주의하라고 일러준다.

음식을 통해 사회를 보거나 그 배경을 알게 되는 것은 즐거운 일이었다. 역사적 기록도 합리적 의심을 하며 그 당시의 사회상을 알아보고 어디서 와서 어디로 흘러가는지 그음식을 먹게된 배경이라든지 음식하나로 세계의 역사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는 것은 신나는 일이었다. 중간중간 나오는 사진이나 그림자료들은 좀 더 많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걸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재미가 있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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