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D 보고서
류춘우 지음 / 마음시회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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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을 위해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거짓말이 커지고 꼬이면 문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죠.

통일된 양식으로 작성된 보고서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다.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예방조치를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문제를 같은 시선으로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정직하게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해결 후 보고서는 통일되게 작성되어야 한다. (PDCA)

거의 모든 조직에서 고객의 요구하거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술적인 문제와 이상원인의 경우에 8D또는 5단계로 적용한다. CAPA(시정조치 예방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시정(즉시 해결)과 시정조치(발생 원인에 대한 조치), 예방 조치(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원인 규명, 해결 등의 조치)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Risk danger. 위해요소는 평가하고 분석해서 제거하거나 용인할 수 있다. 방치할 경우 큰 위험으로 돌아온다. 팀구성은 겉치레가 아니라는 말에 명심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할 역량이 있는 구성원이 요구된다. 골든 타임? 24시간. 문제를 인지하고 일단 불부터 끄는 초기 조치까지의 시간이다. 2차 피해도 막아야 한다. 원인을 파악하여 한다. 근본원인(root causes)을 규명해야 문제는 해결되고 재발이 방지된다. 원인과 대책은 납득이 되는가? 대책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잔여 리스크를 파악해야 한다. 대책은 표준화해야 한다. 그래야 재발이 방지된다. SOP~

품질 비용 공유, 포상, 팀 해산 까지가 8D 단계이다.

각 단계별로 유용한 관리 기법에 대한 설명과 보고서 작성의 10원칙을 설명해준다. 낯설고 어렵지만 직접 적용, 활용해볼 수 있는 입문서라고 생각한다.


8D? 3D? D disciplines D, 문제 해결 방법에 관한 8단계의 큰 틀.(방법론, 고객이 지정하는 도구) 각자 조직에 맞게 modification하여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아무리 좋은 tool이라도 모든 상황에서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 조직을 가장 잘 아는 우리가 우리 조직을 분해해서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는 8D를 만들어야 한다. GMP도 유사하죠. 글로벌 TOP10, 미국에 있는 회사의 GMP 규정이 대한민국에 있는 작은 회사에 맞지 않다는 얘길 자주 듣곤 해요. 초보운전자가 벤츠 탄다. 참 기분 나쁜 말, 초보도 벤츠 탈 수 있죠?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라는 의미인가. 하여튼 좋다고 무조건 따라할 수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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