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바로쓰기 속담편 저학년 1 - 개정2판 글씨 바로쓰기 경필 시리즈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루한 연습장은 가라. 속담을 배우고 속담이 사용되는 이야기를 읽고 큰 글씨 작은 글씨 연습하다 보면 입에서 술술 상황에 맞는 속담이 나오네요. 어휘력도 늘고~ 반복학습과 퍼즐을 통해 오래 오래 기억 할 수 있어요.

“손이 수고해야 먹고 산다”? 내가 쓴 글을 내가 못 읽는다? 글씨는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낸다. 는 책 소개 글을 읽으며 오래전(once upon a time) 중학교 국어 시간이 떠올라 얼굴이 화끈거리네요. 글짓기를 했고 우수 작으로 선정되어 수업시간에 앞에 나가서 읽게 되었는데세상에 내가 쓴 글씨를 내가 못 읽고 있는 거 예요. 한 번도 아니고~ 선생님은 그런 내 글씨를 어떻게 읽으시고 선정까지? 놀랍고 창피했죠~ 그때도 지금도 천재는 악필이라는 출처도 명확하지 않은 말을 핑계 삼아 못 쓴 내 글씨를 합리화시키곤 했죠~

우리 아이들, 삼형제~ 글씨를 전부 못 쓰네요. 큰 아들은 손에 힘이 없는지 연필이나 샤프 심이 공책을 스치고 지나간 정도로 너무 흐리게 쓰고, 둘째는 연필 잡은 손 모양부터 잘 못 된 거 알지만 고쳐지지 않고 급한 성격 탓인지 빨리 쓰다 보니 비툴빼툴~ 그나마 막내는 글자 한자 한자는 잘 쓰는데 띄어쓰기 엉망에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글씨로 매일 엄마가 잔소리~

기억부터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부터 미음 비읍 바늘 가는 데 실 간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린다까지 우리가 자주 쓰거나 듣는 속담으로 채워져 있어요~

깨끗하고 단정한 글씨가 좋은 점수 받는다.” 당연한 말인데~ 쉽게 따라 가긴 어려운 말이네요~ 자주 안 쓰고 쓰기를 귀찮아하니 글씨가 엉망인 건 애들이나 어른이나 마찬가지죠~ 깨끗하고 단정한 글씨로 써 내려간 글은 설득력이 더 있어 보여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하네요~

‘신언서판(身言書判)’을 인재 등용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몸가짐, , 글씨, 그리고 판단력을 인물의 주요 평가 기준으로 삼았고, 논술이 입시에 중요한 위치로 부각되면서 우리 삼형제도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역사 논술, 독서 논술 수업을 듣고 있어요. 그렇지만 글씨 쓰기는 따로 시간을 할애해서 연습하지 않아 여전히 엉망~ 자학년 책이지만 중학생인 큰 아들부터 초등학교 3학년인 막내까지 활용한 책으로 딱 좋아요~

내용 구성도 속담~ 아이들이 긴 글에는 집중력이 약해져서 오래 못하거나 시작부터 거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면 속담같이 짧은 글은 아이들에 꾸준히 연습할 수 있어서 효과도 좋을 거라는 기대를 하게되고 역시 연습은 많이 하면 조금이라고 글자가 예뻐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다만 다른 공책에 쓸 때도 집중하고 천천히 쓰는 훈련을 하고 어느 정도 글자의 모양이 결정되면 빨리 쓰는 훈련도 해야 할 거 같아요~

이런 아이들(어른들도~)에게 필요해요! 1. 자기가 쓴 글씨를 못 알아보는 악동들! 2. 영상세대의 대표주자로 인내심이 살짝 부족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덜 하려는 아이들3. 핸드폰이 노트보다 친숙해 손 글씨 쓰기가 귀찮아진 어린이들 4. 속담도 외우면서 글씨연습도 해보고 싶은 똑똑이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었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