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신발, 큰 발걸음 - 차별과 혐오에 용기로 맞선 세 아이 이야기
바운다 마이크스 넬슨 지음, 알렉스 보스틱 그림, 최정희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등을 이야기한다면 지금은 평등하지 않다는 걸 의미한다. 백인의 유색인종에대한 차별은 이미 만연해 있고 많이 평등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아직은 아니다. 남녀 차별과 인종 차별을 언제쯤 지구상에서 사라질까?

1960 11 14, 1학년이던 레오나, 테시와 게일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의 미국은 인종분리정책에 의해 흑인과 백인이 같은 학교에 다닐 수 없었어요. 백인전용학교가 집근처에 있어도 흑인 아이들은 멀리 걸어서 흑인 전용학교를 다녀야 했다고 해요. 1954 5 17, 미국 연방 대법원은 피부색으로 학생을 분리하는 것이 잘못된 제도라는 판결을 내렸지만 인종분리정책 폐지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기한을 정해두지 않았기 때문에 남부 지역의 많은 학교가 판결의 모호함을 이용하여 최대한 시행을 미뤘어요. 역시 남부지방이군요. 남북 전쟁에서 북부는 노예해방을 남부는 노예제도 유지를 내걸고 싸웠죠. 흑인 노예에 대한 차별과 착취가 아주 흔하게 벌어지고 있던 남부.

1960년에 법원의 수용명령. 이젠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는데~ 뉴올리언스에서는 1학년 아이가 있는 흑인 부모 137명이 백인 아이들만 다니던 학교에 전학 신청을 했어요. 학교 이사회 임원들은 통합 제도에 반대했기 때문에 아이들 대부분이 통과하기 힘든 시험을 여러 차례 봐야 하는 입학 제도를 만들어서 혐오 대상을 기피하기 위한 차별 행위를 저지른 거예요. 그 어려움을 뚫고 레오나, 테시와 게일은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죠.

맥도노우19 공립학교에 들어가게된 세 아이. 연방 보안관의 보호를 받으며 등교, 창문은 가림막으로 덮였고, 쉬는 시간에도 나갈 수 없었어요. 하지만 부모님, 보안관, 그리고 친절한 선생님의 사랑과 보호, 수많은 사람들의 지지와 격려 덕분에 아이들은 용기를 내서 레오나, 테시와 게일은 맥도노우19 공립학교에 계속 다니며 역사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어요. 용기와 존엄성을 간직한 채 다시는 그 누구도 “네 피부색 때문에 학교에 갈 수 없어.”라는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제대로 된 변화를 만들어낸 맥도노우 삼총사는 역사적으로 큰 발자취를 남겼죠.

초등학교 1학년의 작은 발로 큰 걸음을 시작해 변화를 가져왔어요. 시작하고 유지하는 용기가 있었고 피해를 당하지만 버텨냈고 경찰관이나 선생님, 부모님들, 다양한 단체의 도움을 받았죠. 그래서 얻어낸 큰 발자국. Black Lives Matter(블랙 라이브스 매터,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향한 폭력과 제도적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사회운동이 이슈가 되고 있으니 차별은 여전하죠. 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촌을 구성하고 함께 살아가는 하나의 인류라는 개념이 확산되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은 어떤 나라인가? 백인에게 차별받는 유색인종이 황인종, 유구한 역사를 가진 단일민족 국가이다. 따라서 전세계에서 인종차별이 가장 심한 나라 아닐까? 나찌나 유대인과 동률 1위일까? 백인도 유색인종도 같은 동양인인 일본이나 중국사람도 혐오하고 차별하니까~ 지구촌()? 지구는 하나의 마을이라는 의미, 다문화와 다양성을 서로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사회가 얼른 오길바라고~ 가끔 해외 여행 중 인종차별을 당했다는 뉴스, 스포츠 관람객이 한국 선수를 향한 인종차별적 행동이나 발언에 화가나는 우리~ 반면교사(反面敎師)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