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시프트 - 스트레스는 어떻게 삶의 동력이 되는가
벤 라말링검 지음, 김미정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벤 라말링검님은 UN, OECD, 국경없는의사회, 적십자사 등과 일하는 세계적인 위기관리 전문가이다. 스리랑카인 아버지와 영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어릴 적 스리랑카 남북전쟁 발발 후 안전한 곳을 찾아 헤맸다. 난민 생활을 하며 인도주의 활동에 참여하기로 결심한 그는 대학 졸업 후 영국 적십자사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2020년에는 지난 10년간 국제 위기 대응 업무를 개선하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전 세계 10명에게 부여되는 ‘인도주의 체인지 메이커(Humanitarian Change Maker)’로 선정되었다. 저서로는 『Aid on the Edge of Chaos』가 있으며 국제 협력 과정에서 시스템 사고 접근법을 주장함으로써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기록, 노벨상 수상자, UN 지도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업시프트』는 압박을 성과로, 위기를 창의력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한 탐구다. 이 책에서 전 세계 각계각층 사람들이 어떻게 업시프트의 최적점에 도달하고 이를 활용했는지 알아볼 것이다. 어떻게 압박과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활용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창의력을 활용해 위기에 대응했는지 살펴보면서 그곳에 숨은 기본 패턴을 알아본다. (p22) 저자의 분석을 통해 업시프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분들의 생각과 노력 행동을 보고 듣고 익힐 수 있는 기회다, 스트레스가 과도하면 대부분 무너지지만 적당한 스트레스는 기회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업시프트에 성공한 사람들이다. 말은 쉽지만 행동은 어렵다.

 

압박감 속에서 독창적일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개인적 특성만이 아니다. 사회적 환경도 작용한다. 구체적으로는 주변 사람들이 독창성을 ‘성과를 낼 것이라 기대되며 가치 있는 측면’으로 보는 정도가 중요하다. (p95) 보통 압박을 받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선 정해진 답, 길을 가려는 태도가 나타나는 게 보통이다. 정해진 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는 길이고 독일군에 의해 격추당한 전투기 조종사들이 선택한 길이다. 그 방법을 택할 거라는 것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던 것이다.

 

업시프트는 당연한 것이 아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몸에 밴 습관이 되고, 생각하고 관계 맺는 방식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존재 방식이 되는 일련의 반복되는 행동이다. (p146)

 

1부에서 업시프트의 개념을 소개하고 강에 비상착륙한 조종사, 피의 금요일을 무사히 지내고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한 병원의 일화 등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2부는 업시프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의 유형을 6가지로 분류하여 이야기를 전개해준다. 각 유형에 해당되는 인물들의 행동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나는 어떤 유형에 속할까?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고 침착하게 창의적으로 생각하고(확산형) 삶의 목표에 집중하면, 스트레스는 기회가 되고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책은 일독(一讀)으로 끝나는 책이 아니다. 곁에 두고 생각날 때 마다, 내가 스트레스를 좀 받는 구나 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때 다시 한번 읽어보자. (再讀) 첫 경험을 새롭고 경이롭다. 그 후에 읽으면서 생각하고 생각하면서 읽게 되고 그 때 얻는 것이 진정한 업시프트의 자세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