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불만소년 김은후 사과밭 문학 톡 18
이수용 지음, 지수 그림 / 그린애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수용님은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동화작가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는 이야기를 오래오래 쓰고 싶다고 하시네요. 기대해봅니다. 지은 책으로는 『열 살 달인 최건우』 『흥쟁이 고두홍』 『6분 소설가 하준수』 『레오의 폼 나는 초등생활』 『레오의 완벽한 초등생활』 『엄마 귓속에 젤리』 『심술 먹는 마녀』 『용돈 몰아주기 내기 어때?』 들이 있습니다.

그림은 그려주신 지수님은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편집디자이너로 일하는 중. 재치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다네요. 그린 책으로는 『전염병을 잡아라!, 《안녕, 삐삐 롱스타킹》, 《이토록 환상적인 세계 도시는 처음입니다만!》 등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인 은후는 자기 생각을 당당하게 말하는 아이다. 우리 둘째 아들과 겹치네요. 바른 말을 하고 아이들 사이에서 선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우리 둘째. 목소리도 크고~ 할 말은 누구 앞에서 든 하는 아이. 선생님이 틀렸다고 말하는 아이. 그래서 문제가 있는 아이라고 평가 받는 아이. 할말을 하는 건 잘 못하는 행동이 아니지만 직설적으로 말하거나 큰 소리를 치거나 몸 싸움을 하는 방법은 잘 못 된 것일 수도 있다고 타이르곤 하죠.

‘효림공원의 새 이름을 찾습니다’ 공모전 포스터가 붙어 있는 걸 보고 상금으로 빅스타버거를 사먹고 싶은 은후. 엄마에게도 상금 받으면 어떻게 할거냐고 묻는 은후. 김칫국를 너무 일찍 마셧나? 더 좋은 이름을 생각해 내려고 매일같이 학교를 마치고 공원에 자주 들르고 공원이 더 좋은 장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청소도 하고 장난 치는 아이들에게 훈계도 한다. ‘보물섬 공원’이란 이름을 짓고, 공모전에 접수한다.

공모전 결과는 탈락. 새 이름을 뽑는 대신에 ‘효림공원’이라는 원래 이름을 계속 사용하기로 했다는 데~ 불만이라기 보다 이의를 제기하고 이유를 알고 싶은 궁금증으로 민원 게시판에 글을 썼는데, 이해가 되지 않는 답변만 듣게 되는 은후. 끈질기게 저기의 주장을 이야기 한다.  

“어린이도 구민입니다. 어린이도 효림구에서 진행하는 일에 의견을 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p72)

“어른도 언제나 옳은 의견만 내는 건 아니지 않나요? 어른들에게 맞는 의견이 어린이에게는 틀릴 수도 있고요. 그러니 의견을 낼 기회는 모두에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p93)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