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무는 마음, 떠나는 마음 - 불완전한 우리 삶을 채우고 완성하는 것
티아 루 지음, 공민희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티아 루님은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아동 그림책 작가예요. <머무는 마음 떠나는 마음>처럼 일러스트와 디자인이라는 두 가지 작업을 통해서 서정적이고 은유적이며 적당한 유머가 가미된 작품을 추구하는 편이고 펴내는 작품마다 수상을 했다고 해요. 더 많은 그림책을 출간해주시길 바라요.

불완전한 우리 삶을 채우고 완성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떠나는 이유도 그 답을 찾기 위함이고 남아있는 이유도 그 답을 찾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을 찾아 떠나고 결국 찾아 돌아올까요?

왜 남을까요? 떠나는 것이 두려워서~ 아님 남아서 지켜야 할 것들이 많아서?

떠나는 것과 남아 있는 것, 한쪽으로 치우친 삶은 여전히 불완전하죠?

작은 카페를 운영하며 강한 소속감에 만족하며 남아있는 댄

보트를 몰고 세계를 누비고 다채로운 경험에 만족하며 떠나는 아키

난 여기에 있을 테니 언제나 들리라는 말을 하는 댄

있잖아 내가 그리로 갈께라고 말하는 아키

익숙한 풍경을 좋아하지만 바람이 심하게 불 땐 다른 지역의 사람들에 대해 궁금해하는 댄

창문 밖 새로운 풍경을 좋아하지만 기계가 시끄럽게 돌아갈 땐 함께 이야기할 오랜 친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아키

기다리던 손님들, 동쪽에 사는 여인, 북쪽에 사는 남성과 이야기를 나누는 댄

새롭게 도착한 항구에서 음식대접을 받고 모험 이야기를 들려주는 아키

이렇게 정반대(?)로 살아가는 댄과 아키.

댄의 카패 벽에 걸린 아키의 사진

아키의 사진 첩에 있는 댄의 카페에서 찍은 사진

마지막에 접혀 있는 네 페이지에 걸친 그림 속에서 이 끝과 저 끝에 앉아 삶을 즐기는 댄과 아키.

이게 정답 아닐까요?

불완전한 삶을 채워주는 건? 사람이고 머무른 곳에서도 떠난 곳에서도 사람들과 어울려 행복한 순간들로 가득 채워가면 점점 완전한 삶에 가까워지지 않을까요?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예요. 책은 읽다. 글자를 읽어 들이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글자와 그림과 충분히 많은 여백으로 채워진 책이예요. 여백의 미? 그 여백에는 우리들의 생각을 채워 나가면 된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