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 건축가 가우디의 역작,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걸작의 탄생 14
박수현 지음 / 국민서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박수현님은 홍익대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고 현재 어린이를 위한 책을 기획하며 글을 쓰고,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16회 유네스코 노마 콩쿠르에서 수상하였고, 1 CJ 그림책 축제에서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다. 지은 책으로 어린이 교양서 <잘생긴 명화 못생긴 명화>, <미술관에 간 역사 박물관에 간 명화>와 창작 그림책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변기> 등 다양한 책들을 출간하시면서 글도 쉽고 재미있게 써 주시고 그림도 그려주셨어요. 미술이나 예술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소재와 내용의 어린이를 위한 책을 쓰고 계신 작가님이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이 100년이 넘도록 짓고 있고 스페인의 대표 건축가인 안토니 가우디가 설계를 맡아 건축을 시작했죠. 가우디의 생각과 의지 등이 그대로 담겨있는 건축물이 되어 가고 있는 중이죠. 가우디가 비록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후대 건축가들이 가우디의 설계를 가우디(?)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짓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아직 완공되지 않았음에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고 하니 걸작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죠.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성경에 나오는 예수님, 마리아, 요셉의 가정을 의미하고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와 그 가족이 모여 기도하는 성스러운 성당이 될 것이고 이 성당을 짓는데 인생을 바치기로 결심하는 가우디.

입구는 예수님의 탄생, 수난, 영광을 의미하는 세 개. 그리고 각 입구에 종탑을 네개, 12 제자를 표현하고 누구나 하나님께 기도 드리고 성가정의 사랑을 본 받을 수 있도록이런 가우디의 뜻을 담아 성당을 설계하고 건축하게 되죠.  

성당의 기둥이 나무가 되어 숲을 이루면 그 사이로 바람이 지나가고 나뭇잎과 꽃이 춤을 추며 신께 감사드릴 수 있도록 자연을 담는 건축물로~ 하나님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높고 넓게 지을 것이고 2층은 성가대를 위한 자리로 노래 소리와 오르간 연주소리가 바르셀로나 시내로 퍼질 수 있도록 지을 거예요.

성당 한가운데는 몬주익 언덕보다는 조금 낮게 예수님께 바치는 탑을 높게 짓고 그 옆에 마리아의 탑도 지을 거예요.

언제 완공될까요? 꼭 가서 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지도록 자극제가 되어주는 책이예요. 아는 만큼 보인다. 모르면 그냥 성당이고 소문으로 알면 가우디가 설계하고 아직도 짓는 중인 성당이라는 정도~ 누구나 이 책으로 알게 된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길 소망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